네이버,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AI,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
네이버,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AI,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06.2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쇼핑몰 MD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 파악해 상품 전시 및 추천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은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준다.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솔루션은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준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가 쇼핑몰 MD처럼 고객의 구매 의도를 파악해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AI를 커머스솔루션마켓에 공개했다.

네이버쇼핑 서비스 내 쇼핑 기획전 자동 생성에 활용되고 있는 ‘CLOVA MD’ 기술을 기반으로 적절한 상품 추천과 전시가 이뤄지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중·소상공인(SME)들은 커머스솔루션마켓에서 해당 솔루션을 자신의 스토어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들에게 제공될 AI 상품 전시 솔루션은 ▲스토어에 방문하는 고객 그룹별로 취향과 관심사를 분석해 맞춤 상품을 보여주는 ‘CLOVA 고객 맞춤 상품추천’, ▲스토어에서 둘러본 상품을 기준으로 함께 구매하면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추천하는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현재 보고 있는 상품과 유사한 상품을 추천하는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등이다.

판매자들은 네이버의 방대한 구매 데이터를 학습한 CLOVA MD 기반의 솔루션을 활용해 상품 추천과 전시 업무를 경감하는 한편,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에게 더욱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지난 16일부터 일부 스토어를 대상으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CLOVA 함께 구매할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같은 카테고리의 상품을 직접 선별해 등록했을 때와 비슷한 수준의 클릭률을 기록하며 판매자 업무 경감 효과를 보였다.

‘CLOVA 비슷한 상품추천’ 솔루션은 판매자가 직접 등록한 경우보다 클릭률이 약 24% 높아, AI 상품 전시 솔루션이 SME의 업무를 돕는 것을 넘어 사업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됐다.

네이버는 추천 기능을 계속해서 고도화하는 한편, AI 상품 전시 솔루션을 각 판매자가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계 지표를 스마트스토어 판매자센터를 통해 하반기부터 제공할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는 “상품 관리부터 고객 응대, 제품 개발 등 홀로 ‘올라운드 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중·소규모 온라인 판매자들은 상품을 전시하고 추천하는 마케팅 전문가의 역할까지 수행하기 어려울 때가 많다.”며 “네이버쇼핑 서비스에 실제 활용될 정도로 성능이 검증된 CLOVA MD의 솔루션을 개별 스마트스토어에도 적용해 스토어에 방문한 고객들에게는 AI 기반의 맞춤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판매자들은 제품 개발, 판매와 같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CLOVA MD는 지난해부터 네이버쇼핑 내부 운영진이 쇼핑 기획전을 발행하는 데 활용돼 왔으며, CLOVA MD가 생성한 기획전을 운영진이 노출에 적합한 것으로 채택하는 비율이 90% 이상으로 나타날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네이버쇼핑의 검색 질의 데이터를 분석해 최근 인기 있는 상품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한 기획전을 발행하며 기존 기획전보다 클릭률과 구매전환율에서 각각 16%, 29%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네이버는 CLOVA MD 외에 클로바 AI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해 SME 사업 스케일업을 위한 기술 도구로 제공하고 있다. AI 타깃팅 기능과 메시지 생성 기능을 바탕으로 타깃 고객에게 스토어의 소식과 혜택을 알려 마케팅 효율을 높이는 ‘클로바 메시지마케팅’, 자주 들어오는 고객 문의를 분석해 1:1 개인화 답변을 생성하는 ‘클로바 라이브챗’ 솔루션이 대표적이다.

네이버는 ‘모두를 위한 AI’라는 방향성 아래 AI 기술을 플랫폼 파트너들이 유용한 도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