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테크] 윌로그, 용마로지스에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 공급
[물류테크] 윌로그, 용마로지스에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 공급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2.06.30 1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운송 규제 강화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 의약품 콜드체인 물류 프로세스 혁신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윌로그가 종합물류기업 용마로지스에 의약품 콜드체인에 적합한 데이터관리 솔루션을 공급했다.

용마로지스는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의 도입으로 의약품 운송 규제 강화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의약품 콜드체인 물류 프로세스를 혁신한다.

용마로지스는 동아쏘시오홀딩스 계열사의 종합물류기업으로 국내에서 유일하게 직영 배송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국내 1위 의약품 전문 물류기업이다. 현재 국내 의약품 운송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으며, 정확성과 속도, 안정성, 높은 서비스 품질이 요구되는 의약품 운송시장을 리드하고 있다. 전국 33개의 물류센터와 34개의 배송센터를 기반으로 의약품의 집하부터 보관 및 분류, 간선 수송, 배송까지 전 물류 과정에서 의약품을 최적의 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바이오 특송 전담 배송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올해 7월부터 백신과 같은 생물학적 제제와 냉장 및 냉동 의약품의 운송에 대한 규제가 본격적으로 강화된다. 자동온도 기록장치를 반드시 구비해, 전 물류과정의 의약품 박스 단위별 온도 데이터를 수집해야 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출하증명서 형태로 2년간 보관해야 한다.

용마로지스는 강화된 규제에 대응하고 국내 의약품 물류 기업의 선두 지위를 공고히하기 위해 제약바이오 제품 특화 서비스인 ‘바이오 특송 전담 배송 서비스’를 강화할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단순한 온도 유지를 넘어서는 콜드체인 프로세스의 정립과 효율적인 데이터관리가 요구됐다.

이에 따라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업무의 효율을 높이면서 동시에 콜드체인 관리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을 선택하게 됐다.

윌로그는 의약품, 식품, 반도체 등 콜드체인이 필요한 물품을 운송할 때 출고시점부터 반품까지 물류 전 과정에서 온도, 습도, 충격 등 다양한 데이터를 OTQ(One Time QR-code) 디바이스로 수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콜드체인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 관리 솔루션은 별도의 기기나 앱 설치 없이 스마트폰 카메라로 QR코드를 스캔해 온도 데이터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어 물류 담당자, 운송기사, 수령자 모두 정확한 데이터로 소통할 수 있고, 디바이스와 제품 및 재고정보를 연동하여 현장의 업무효율을 높이면서 업무시간도 단축할 수 있다.

용마로지스의 김현근 부장은 “생물학적 제제와 냉장 및 냉동 의약품 운송관리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이를 준수할 수 있는 표준 프로세스를 갖추기 위해 여러 고민을 하던 시점에 윌로그를 알게 됐다”며, “윌로그의 콜드체인 데이터관리 솔루션이 곧 용마로지스의 표준 프로세스가 되었고, 강화된 규제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