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사례] VM웨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STEP' 인프라 클라우드로 전환 마쳐
[구축사례] VM웨어, 한국기술교육대학교 'STEP' 인프라 클라우드로 전환 마쳐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8.03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전환·통합 사업’ 완료, 500여개 워크로드 프라이빗 클라우드로 전환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VM웨어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의 ‘STEP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전환·통합 사업’을 최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기존 데이터센터를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로 현대화하고,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 Smart Training Education Platform)’ 인프라를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것이 골자였다.

STEP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기반의 평생직업능력개발 학습 플랫폼으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거래하는 ‘오픈 마켓’과 ‘학습 관리 시스템(LMS)’, ‘평생훈련 이러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직업 훈련에 대한 국민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대면 중심의 직업훈련이 비대면으로 전환됨에 따라 STEP의 수요가 급증했고, 기존 방식 대비 운영 효율성과 서비스 안정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 현대적인 인프라의 필요성이 높아졌다.

VM웨어는 지난 2월 ‘STEP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전환·통합 사업’에 착수해 약 6개월간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구축하고 500여 개의 STEP 워크로드를 안정적으로 이전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STEP의 워크로드 특성상 높은 안정성과 인프라 장애의 신속한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이와 함께 비용 절감, 시스템 구축 일정 단축, 효율적인 인프라 유지 관리가 핵심 고려 사항이었다.

VM웨어 솔루션은 범용 x86 서버 및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보장하는 것이 특징이며, 표준화된 가상화 서버를 자동 할당함으로써 짧은 기간에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 또한 인프라 중앙화 및 공동 활용으로 유지 관리 효율성이 향상되며, 신속한 장애 탐지, 해결을 위한 실시간 모니터링 등을 지원한다.

STEP은 이번 인프라 고도화를 통해 IT 자원의 유연하고 효율적인 활용과 분배가 가능해졌으며, 특히 VM웨어의 지능형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클라우드 운영을 상당 부분 자동화할 수 있었다. 즉 IT 인력의 부담을 경감하고 사용자 요구 사항 반영 시 지연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환경을 갖췄다.

이문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STEP은 국민이 온라인 환경에서 풍성한 평생교육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핵심 플랫폼으로, 다양한 원격 수업 콘텐츠를 원활히 제공하고 학습 관리를 지원한다. 수강생의 실질적인 역량 강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과 이를 뒷받침할 유연하고 효율적인 인프라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며, “VM웨어 솔루션의 높은 호환성, 확장성, 사후 서비스 품질, 운영 용이성 등으로 STEP은 한층 안정적인 환경에서 국민의 평생교육을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