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리포트] 향후 5년간 주목해야 할 기술 7가지 트렌드
[가트너 리포트] 향후 5년간 주목해야 할 기술 7가지 트렌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9.21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타버스 업무 경험 △비행 자동차 △디지털 휴먼 경제 △탈중앙화 자율조직 △전기차 무선 충전 △실리콘을 대체할 그래핀 △일회용이 되는 기술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가트너가 향후 5년간 주목해야 할 기술 디스럽션(disruption)에 대한 주요 트렌드를 발표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CIO는 사회적, 행동적, 기술적 디스럽션에 의한 기습 공격을 피하기 위해 ‘만약 그렇다면(what if)’ 시나리오를 충분히 고려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9월 14일(현지시간) 호주에서 개최된 가트너 IT 심포지엄/엑스포에서 가트너의 애널리스트 겸 부사장인 데이비드 요켈슨(David Yockelson)은 미래지향적으로 보이는 많은 기술 디스럽션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빨리 다가올 수 있다고 전했다.

요켈슨 부사장은 “디스럽션은 지속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근본적인 전환이며, 성공적인 조직은 이를 다룰 준비가 된 조직일 것”이라며, “디스럽션으로 인해 발생하는 기회를 잡기 위해 ‘만약에’라는 질문을 계속해야 한다”고 했다.

가트너는 기술 경영진들이 향후 5년 동안 고려해야 할 7가지 주요 기술 전망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제시했다.

#1. 메타버스 업무 경험(Metaverse Work Experiences): 가트너는 메타버스를 “가상 및 물리적 세계에서 이루어지는 상호 작용의 다음 단계”로 정의한다. 조직들은 가상 사무실에서 보다 몰입적인 작업 공간과 ‘인트라버스(intraverse)’라고 불리는 내부 메타버스 경험을 사용해 직원들에게 더 나은 참여, 협업 및 연결을 제공하기 위해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가트너는 완전한 가상 작업 공간이 메타버스 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의 30%를 차지하고, 2027년까지 사무실 경험을 재창조할 것으로 예측했다.

#2. 비행 자동차(Flying Cars): 비행 자율 차량 또는 무인 항공기(UAV)는 주로 도심에서 단거리 승객을 운송하기 위한 것이다. 이는 때때로 ‘날아다니는 자동차’ 또는 승객용 드론으로 불린다. 여기에는 인간 조종사 없이 작동하도록 설계된 자체 작동 항공기가 포함된다. 현재 여러 기업에서 인공지능으로 조종되는 새로운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주로 혼잡한 지역에서 항공 여행이 가능하도록 더 빠르고, 저렴하며, 보다 안전한, 그리고 탄소 배출량을 낮추는 방식으로 설계되고 있다. 첫 비행 택시 서비스는 2024년에 시작될 예정이다.

잠재적인 규제 문제를 대면하더라도, CIO는 사람 및 화물을 운송하는 영역에서 이러한 차량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평가해야 한다.

#3. 디지털 휴먼 경제(The Digital Human Economy): 의료, 고객 서비스, 가상 인플루언서, HR 교육부터 고인의 ‘소생’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휴먼의 용도는 무궁무진하다. 디지털 휴먼 경제는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를 위한 기회를 제공하는데, 이는 개인과 조직을 하나로 모아 새로운 방식으로 혁신하고,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기술에 의해 뒷받침된다.

가트너는 2035년까지 디지털 휴먼 경제가 1,250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하여,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측했다.

#4. 탈중앙화 자율조직(The 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 탈중앙화 자율조직(DAO)은 IT 서비스 시장에서 부상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조직 모델을 의미한다. 가트너는 DAO를 블록체인으로 실행되는 디지털 엔티티로 정의하며, 이는 기존의 인적 관리 없이 다른 DAO, 디지털 및 휴먼 에이전트, 그리고 기업과의 비즈니스 상호 작용에 관여할 수 있다.

많은 고부가가치의 디지털 작업자들은 DAO에서 일하는 것에 매력을 느낄 것이다. DAO는 아직 초기 단계에 있지만, 현재 기술 산업의 많은 규범에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5. 전기차 무선 충전(Wireless Electric Vehicle Charging): 무선 충전이 가능해지면 버스나 택시와 같은 플릿 차량에 가장 적합할 것이다. 이러한 차량들은 동적 충전을 효과적으로 사용해 충전 범위를 확장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앞으로, 전기차 소유자들이 케이블 연결이 필요 없는 무선의 편리함을 누리게 됨에 따라, 주거용 충전 설비 부문이 차량용 무선 충전을 위한 최대 시장이 될 것이다. 가트너는 민간 주택 단지와 캠퍼스 부지가 규모적 측면에서 주거용 충전 설치 수요량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했다.

#6. 실리콘을 대체할 그래핀(Graphene Replaces Silicon): 향후 7년에서 10년 동안, 탄소 기반 전계효과트랜지스터(FET)가 최소 크기 제한에 도달할 경우, 기존 트랜지스터의 실리콘을 대체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다. 이에 대한 예시로, 육각형 벌집 격자로 결합된 원자 1개 두께의 순수 탄소 물질인 그래핀이 있다. 그래핀은 특히 무선 통신을 위해 현재의 실리콘 장치를 대체할 수 있다. 이러한 탄소 기반 FET는 작은 영역에서 훨씬 더 높은 전류를 전달할 수 있어 초고속 처리가 가능하다.

CIO는 그래핀 기반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가능성을 고려하고, 새로운 공급업체를 식별하기 시작해야 한다.

#7. 일회용이 되는 기술(Tech Becomes Disposable): 만약 기술 산업이 패션 산업을 모방하여 신속하게 만들고, 사용되며, 폐기하도록 설계된 ‘일회용’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비즈니스 컴포저빌리티(business composability) 요소는 이미 널리 사용되고 있지만, CIO에게는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 일회용 기술의 유연성에 대비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