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매트랩 및 시뮬링크 제품군 릴리스 2022b 발표
매스웍스, 매트랩 및 시뮬링크 제품군 릴리스 2022b 발표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09.21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델 기반 설계 간소화 및 자동화 2개 신제품과 향상된 여러 기능으로 구성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매스웍스코리아가 매트랩 및 시뮬링크 제품군의 릴리스 2022b를 발표했다.

R2022b는 기업의 제품 혁신과 획기적 발전의 실현을 맡은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모델 기반 설계를 간소화 및 자동화하는 2개의 신제품과 한층 향상된 여러 기능 등으로 이뤄져 있다.

먼저 ‘심스케이프 배터리(Simscape Battery)’는 R2022b 릴리스에서 소개하는 최고의 혁신 중 하나로서, 이러한 유형의 배터리 시스템을 설계하는 기업을 위한 설계 툴과 파라미터화된 모델을 제공한다.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은 심스케이프 배터리를 사용해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고, 배터리 팩 아키텍처의 가상 테스트를 실행하고, 배터리 관리 시스템을 설계하며, 정상 및 결함 상태에서의 배터리 시스템 거동을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이 툴은 원하는 팩 토폴로지와 일치하는 시뮬레이션 모델 생성을 자동화하고 냉각 플레이트 연결을 포함해 전기 응답과 열 응답을 평가할 수 있다.

전 세계 배터리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6년까지 134억 달러(한화 약 18조 원) 규모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블룸버그 뉴에너지 파이낸스는 이러한 성장세가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서 상당 부분 기인했을 수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 해당 기관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2040년까지 전 세계 승용차 매출의 58%는 전기차에서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R2022b는 또 새로운 ‘의료 이미지 툴박스(Medical Imaging Toolbox)’도 제공한다. 이 툴박스는 딥러닝 신경망을 사용하는 진단 및 라디오믹스 알고리즘을 설계,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는 의료 영상 응용 툴을 제공한다. 의료 연구원, 과학자, 엔지니어 및 기기 설계자들은 의료 영상에 대한 딥러닝 신경망 훈련을 위한 다중 볼륨 3차원 시각화, 다중 모달 정합, 분할, 자동 실측 데이터 레이블 지정에 의료 이미지 툴박스를 사용할 수 있다.

R2022b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오토스타 블록세트(AUTOSAR Blockset): 클라이언트 서버 ARA 방법을 사용해 서비스 지향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임베디드 리눅스 플랫폼에 배포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이 툴을 통해 아키텍처 모델의 데이터형과 인터페이스를 정의할 수 있다.

◾퍼지 논리 툴박스(Fuzzy Logic Toolbox): 업데이트된 퍼지 논리 디자이너 앱을 사용해 FIS(퍼지 추론 시스템)를 대화형 방식으로 설계, 분석 및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또한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은 한층 향상된 툴박스로 명령줄 함수나 퍼지 논리 디자이너 앱을 사용해 제2종 FIS를 설계할 수 있다.

◾HDL 코더(HDL Coder): HLS(상위 수준 합성)를 위해 매트랩에서 최적화된 시스템C 코드를 생성하고 프레임으로부터 샘플로의 변환을 통해 모델과 코드를 최적화할 수 있다.

◾모델 예측 제어 툴박스(Model Predictive Control Toolbox): 비선형 모델 예측 제어기에 대해 신경망을 예측 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ISO 26262 및 MISRA C 표준을 충족하는 모델 예측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다.

◾시스템 식별 툴박스(System Identification Toolbox): 신경 ODE(상미분 방정식)를 사용해 딥러닝 기반 비선형 상태공간 모델을 생성할 수 있다. 또한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법으로 비선형 ARX 및 Hammerstein-Wiener 모델의 비선형 동역학을 나타낼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