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강릉시, '2022 ITS 세계총회'에서 지능형 교통 서비스 선보여
LG유플러스-강릉시, '2022 ITS 세계총회'에서 지능형 교통 서비스 선보여
  • 김달 기자
  • 승인 2022.09.21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교차로·스마트 횡단보도·주차장 혼잡예보 등…강릉시 '2026 ITS 세계총회' 개최지로 선정
LG유플러스 임직원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22 ITS 세계총회’의 전시부스에서 강릉시 ITS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임직원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2022 ITS 세계총회’의 전시부스에서 강릉시 ITS 시스템을 소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LG유플러스는 강릉시와 함께 '2022 ITS 세계총회'에 참여해 지능형 교통 서비스를 선보였다.

오는 23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리는 ITS 세계총회는 '교통 올림픽', '교통 엑스포'라고 불리는 교통 분야 세계 최대 전시회이자 학술대회다. 강릉시는 지난 18일 LA컨벤션센터에서 경쟁도시인 대만 타이베이를 제치고 '2026 ITS 세계총회' 개최지로 선정됐다.

이번 세계총회에서 LG유플러스는 강릉시와 함께 전시부스를 구성했으며, 렉스젠·바이다·서울로보틱스 등 ITS 전문기업과 함께 강릉시에 구축한 △스마트 교차로, △스마트 횡단보도, △주차장 혼잡예보 등 지능형 교통 서비스를 선보였다.

먼저 스마트 교차로는 도심 내 주요 교차로에 교통관제 시스템을 설치해 구간별 차량 교통량과 대기 행렬, 차종별 통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고 발생을 감지하는 시스템으로, LG유플러스는 회전교차로가 특히 많은 강릉시의 지역적 특성을 고려해 라이다 센서를 활용한 회전교차로 안전지원시스템도 함께 구축했다.

LG유플러스는 또한 교차로 주변에 도로전광표지(VMS)를 설치해 운전자가 여러 경로의 교통 현황을 한눈에 확인하고 우회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교통약자를 보호하기 위해 딥러닝 영상 인식 기반의 보행자 검지 시스템을 설치하고, 신호 연장과 경고음 제공을 통해 안전한 횡단을 실현하는 기술이다. 보행자 검지 시스템은 차량 운전자에게 보행자 여부를 미리 알려, 특히 우회전 구간과 같이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에서 사고를 예방한다.

주차장 혼잡예보 시스템은 강릉시에서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의 길목에 설치돼 운전자가 빈 주차공간을 찾아 헤매는 수고를 덜어준다. 운전자는 VMS를 통해 해당 공영주차장에서 주차가 가능한 위치와 잔여 주차공간 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주위의 다른 공영주차장 현황도 확인할 수 있어 원활한 주차 이용을 가능케 한다.

강릉시는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급증한 교통정체, 불법주차 등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 ITS 기반구축사업을 개시했으며, LG유플러스 컨소시엄은 지난해 6월 강릉시 지능형교통체계 기반구축사업자로 최종 선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