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리포트] 국내 기업, 고객경험 강화 IT투자 가속화
[IDC 리포트] 국내 기업, 고객경험 강화 IT투자 가속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09.28 2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공감적 기업을 위한 국내 미래의 고객 경험 우수사례' 보고서 발간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IDC는 최근 '공감적 기업을 위한 국내 미래의 고객 경험 우수사례' 보고서를 발간했다.

2022년 국내 고객 경험 동향과 우수 사례를 조망하는 이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전방위적으로 진행되는 가운데 고객 경험이 기업의 주요 비즈니스 화두로 떠오르며 IT 투자가 확대되는 추세다.

즉 고객 지원, 온라인상 고객 경험 강화 등이 비즈니스 우선순위로 자리 잡았으며, 셀프 서비스 및 온라인 고객 접점, 매장 내 비접촉 솔루션 등 변화된 환경에서 고객 경험을 강화하는 투자를 고려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IDC는 이러한 추세에 따라 고객 데이터가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분석했다. 고객 행동, 구매 이력 분석 등 고객의 니즈를 분석ž예측해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지능형 고객 커뮤니케이션 애플리케이션, 소셜 리스닝 솔루션 등 디지털 기술의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과의 유대감 형성을 통한 리텐션 유지 및 로열티 증진을 위한 장기적 접근이 강조됨에 따라 고객에 대한 이해 및 고객 감정 분석 기반의 고도화된 공감적 상호작용이 더욱 중요해지는 추세다.

특히 대고객 서비스, 고객 만족도 측정, 고객 데이터 수집 및 활용, 마케팅, 세일즈 채널 경험 강화 부문이 고객 경험 관련 기술 투자의 우선순위 영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한편, 고객 경험을 강화하기 위한 기업의 다양한 시도에도 불구하고 고객 데이터 수집을 위한 인프라 구축, 데이터 해석 및 활용, 테크놀로지 기반 고객과의 감성적 상호작용에서의 어려움 등이 기업이 직면한 도전과제로 나타났다.

IDC는 고객 경험 프레임 워크 기반의 고객 경험 관련 국내 주요 트렌드로 ▲데이터 기반 고객 여정 디자인 ▲몰입형 경험 ▲공감형 대화 ▲고객 감정 분석 등 네 가지를 제시했다.
데이터 기반 고객 여정 디자인은 고객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최근 기업 내외부 채널을 통한 데이터 수집과 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 플랫폼 도입 양상을 반영한다.

몰입형 경험의 경우 팬데믹으로 인해 디지털 공간에서의 고객 경험이 늘어나며 시공간을 뛰어넘는 고객 경험 제공을 위한 관련 기술 도입이 적극 고려되고 있는 흐름을 보여준다. 웨어러블 기기의 적극적 도입, AV/VR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강화, 몰입형 디지털 환경 구축 등이 여기에 속한다.

고객과의 터치 포인트가 다양화됨에 따라 공감대 형성을 기반으로 한 커뮤니케이션의 역할이 중요해지며 공감형 대화의 트렌드도 발견됐다. 과거에는 반복되는 고객 문의 패턴 학습 기반의 단편화된 응대가 주를 이뤘다면 최근에는 AI어시스턴트 등을 활용해 고객의 감정을 읽고 상호 교류할 수 있는 모델로 진화하는 추세다.

고객 감정 분석의 경우 고객의 의견 및 만족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고객 감정을 정밀 분석함으로써 즉각적인 고객 요구사항에 효과적인 대응이 가능해진 것을 보여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