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L, 경기도 화성에서 ‘뉴 캠퍼스’ 기공식
ASML, 경기도 화성에서 ‘뉴 캠퍼스’ 기공식
  • 차수상 기자
  • 승인 2022.11.16 2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2024년 12월 입주 목표, 재제조센터·글로벌 트레이닝 센터·익스피리언스 센터 등 조성
ASML이 16일 경기도 화성에서 ‘뉴 캠퍼스’ 기공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ASML 코리아 이우경 대표, 화성시장 정명근, ASML 피터 베닝크 CEO, 김동연 경기도지사
ASML이 16일 경기도 화성에서 ‘뉴 캠퍼스’ 기공식을 진행했다. 왼쪽부터 ASML 코리아 이우경 대표, 화성시장 정명근, ASML 피터 베닝크 CEO, 김동연 경기도지사

[디지털경제뉴스 차수상 기자] 세계 최대의 노광장비 기업 ASML이 16일 경기도 화성에서 ‘뉴 캠퍼스’의 기공식을 가졌다. ASML은 기공식에 앞서 15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화성 뉴 캠퍼스 설립과 국내 반도체산업 발전에 기여할 청사진을 공개했다.

ASML은 지난 2021년 11월 화성시·경기도와 업무협약을 맺고, 약 2,400억 원 규모의 ​화성 뉴 캠퍼스에 대한 투자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화성 뉴 캠퍼스는 동탄 2신도시 도시지원시설 용지에 건립되며, 이 공간에는 ASML 코리아 신사옥을 비롯해 재제조센터(LRC: Local Repair Center), 글로벌 트레이닝 센터, 익스피리언스 센터(체험관) 등​이 조성된다. 오는 2024년 12월 입주를 목표로 하고 있다.

ASML은 새로운 재제조센터를 통해 부품 수리 관련 국내 반도체 기업과의 협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LRC에서는 중소기업과 활발한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앞으로 새로운 재제조센터의 국산 수리 부품이 차지하는 비중을 10%에서 50%까지 끌어올려 국내 중소업체에 대한 아웃소싱 비율을 확대한다. 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에 기여할 뿐 아니라 네덜란드 본사에서 한국으로 부품 조달하는 대기시간과 물류량을 줄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글로벌 트레이닝 센터에서는 안전하고 비용 효율적인 방법으로 EUV 및 DUV 엔지니어를 대상으로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한다. 지금의 2.5배의 공간에 EUV 라이브 모듈과 차세대 EUV 장비인 하이 NA 모듈이 추가돼 최신 사양의 EUV 교육과 하이 NA 장비 교육까지도 가능해진다.
ASML 코리아는 글로벌 트레이닝 센터를 활용해 임직원과 고객사 엔지니어의 교육 뿐 아니라 국내 대학과도 연계해 산학 협력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미래 반도체 산업을 위한 인재 육성에 기여할 계획이다.

익스피리언스 센터는 약 300㎡ 규모로 지역 사회를 위해 상시적으로 운영되는 체험 공간이다. 반도체 제조 공정과 ASML의 기술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와 사이언스 캠프, 채용행사, 산학연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예정이다. 사이언스 캠프는 ASML 코리아 임직원들이 매년 이어가고 있는 자원봉사 활동 중 하나로, 익스피리언스 센터가 준공된 후에는 지역 내 아동들을 위한 과학 교육을 더욱 적극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