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로알토 네트웍스, ‘PAN-OS 11.0 노바’ 및 차세대 방화벽 신제품 선보여
팔로알토 네트웍스, ‘PAN-OS 11.0 노바’ 및 차세대 방화벽 신제품 선보여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11.17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0여가지 기능 업데이트, 전통적인 샌드박스 대비 제로데이 멀웨어 및 인젝션 공격 차단율 크게 높여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팔로알토 네트웍스가 50여가지 기능을 업데이트한 ‘PAN-OS 11.0 노바(Nova)’를 출시했다.

‘PAN-OS 11.0 노바’는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신규 보안 서비스 ‘어드밴스드 와일드파이어(Advanced WildFire)’와 △‘지능형 위협 선제 방어(ATP)’ 서비스 등의 기능이 강화됐다.

최근 등장하는 멀웨어들은 회피성이 높고, 샌드박스를 인식하기 때문에 샌드박스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 저항 회피 기법을 저지하는 등 지속적으로 진화해야 하는 상황이다.

‘어드밴스드 와일드파이어’ 서비스는 맞춤형 하이퍼바이저를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지능형 런타임 메모리 분석에는 스텔스 관찰 기능 및 자동화된 언패킹이 지원돼, 멀웨어가 이를 발견할 수 없도록 고급 회피 기능을 무력화시킨다. ‘어드밴스드 와일드파이어’는 이러한 새로운 기능으로 기존 샌드박스 대비 회피성이 강력한 제로데이 멀웨어까지 차단한다.

지능형 위협 선제 방어 서비스는 제로 데이 인젝션 공격을 중단하는 인라인 기능을 보강했다. 인젝션 공격은 웹보안 비영리 단체 OWASP에서 발표한 ‘10대 웹 애플리케이션 보안 리스크’에 포함된 공격으로, 패치되지 않은 소프트웨어 취약점을 이용해 컴퓨팅 시스템에 악성코드를 주입한다. 이렇게 주입된 악성 코드는 데이터 손실 또는 전체 시스템 손상을 초래하는 원격 명령을 실행한다. 이러한 인젝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ATP 딥 러닝 모델은 지난 10년 동안 악용된 취약점 수만개에 달하는 높은 충실도의 원격 측정 데이터를 바탕으로 구축됐다. 내부 테스트 결과 향상된 ATP 서비스는 기존 솔루션이 놓치는 제로데이 주입 공격을 60% 이상 탐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PAN-OS 11.0 노바는 어드밴스드 와일드파이어와 ATP 외에 △웹 프록시 지원 △차세대 클라우드 접근 보안 중개(CASB)와의 통합 등의 혁신을 제공한다.

PAN-OS 11.0 노바 기반의 차세대 방화벽은 네트워크 아키텍처 또는 규정 준수 요구 사항으로 인해 네트워크에서 명시적 프록시를 실행해야 하는 조직을 위해 프록시 기능을 네이티브 통합 형태로 제공한다. 사용자는 이를 통해 웹뿐만 아니라 웹 트래픽도 모두 보호할 수 있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차세대 방화벽과 프리즈마 액세스에서 웹 프록시를 지원함으로써 고객은 광역 캠퍼스 환경, 지사, 모바일 사용자 전체에 일관된 네트워크 보안을 유지하고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다.

차세대 CASB는 최신 협업 앱에 대해 실시간에 가까운 데이터 보호와 의심스러운 사용자 행동 탐지를 지원해, 탈취된 계정 및 내부자 위협으로부터 최신 SaaS 앱에 담긴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한다.

팔로알토 네트웍스 AIOps는 보안 침해로 이어질 수 있는 구성 오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올해 초 출시된 AIOps는 현재 50,000개의 방화벽에서 매달 290억 개의 메트릭스를 처리하고 있으며, 매달 24,000개의 잘못된 구성 및 기타 문제를 고객과 사전 예방적으로 공유해 해결하고 있다.

PAN-OS 11.0 노바를 탑재한 차세대 방화벽 신제품은 △소규모 지사용 PA-445 및 PA-415 △대규모 지사용 PA-1400 시리즈 △대규모 캠퍼스 및 데이터센터용 PA-5440 등으로 구성돼 있다.

PA-445 및 PA-415는 분산 환경의 엔터프라이즈 및 중소기업에 파이버 및 PoE 포트의 유연성을 제공한다. PoE는 추가 회선 없이 액세스 포인트, IP 카메라 및 IP 전화와 같은 다운스트림 장치에 전원을 공급한다. PA-445 및 PA-415는 또한 이중 전원 공급 장치와 팬리스 냉각 기능으로 향상된 복원력을 제공한다.

PA-1400 시리즈는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5배의 성능과 최대 7배의 세션 용량을 제공한다. PA-1400 시리즈는 PoE 파이버 포트를 지원하는 대규모 지사 및 소규모 엔터프라이즈 캠퍼스에 이상적이다.

PA-5440은 2RU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고정형 폼 팩터로, 이전 세대의 PA-5260 대비 2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이희만 팔로알토 네트웍스 코리아 대표는 “최근 1년간 유니크 멀웨어 샘플이 크게 증가하고 정교함도 향상됐다. 고도화된 멀웨어 탐지를 위해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PAN-OS 11.0 노바는 전통적인 샌드박스 대비 제로데이 멀웨어를 26% 더 차단하고, 인젝션 공격을 60% 더 탐지하며, 보안 아키텍처를 간소화한다”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