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센터 리포트] “2023년 데이터센터에 대한 법적규제 더욱 강화될 것”
[데이터센터 리포트] “2023년 데이터센터에 대한 법적규제 더욱 강화될 것”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11.21 1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버티브, ‘2023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동향 보고서’ 발표
버티브는 내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를 담은 ‘2023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버티브는 내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를 담은 ‘2023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버티브는 2023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의 주요 동향으로 데이터센터가 환경과 지역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법적 규제와 감독의 강화를 꼽았다. 버티브는 내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를 담은 ‘2023년 전세계 데이터센터 업계 동향 보고서’를 발표했다.

버티브가 전망하는 2023년 데이터센터 업계 5대 트렌드는 ▲데이터센터에 대한 규제 강화 ▲하이퍼스케일 및 기타 설비에서 표준화 가속 ▲디젤 발전기 교체 ▲높아지는 랙 밀도, 열 전략의 변화 요구 ▲5G 기술로 엣지 상에서 메타버스 가능 등이다.

◆데이터센터에 대한 규제 강화 = 에너지와 용수 사용에 대한 소비자들의 압박이 거세짐에 따라서 정부 당국도 다방면에서 데이터센터에 대해 규제를 강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데이터센터는 현재 전세계 전기 소비에서 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30년에는 이 수치가 4%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평균적인 하이퍼스케일 설비는 연간 20~50MW를 소비하는데, 이는 37,000 가정의 전력 소비와 맞먹는 양이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2023년에는 데이터센터에 대한 정부의 규제와 감독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그러한 조치들을 시행하고 있는 나라들도 있다. 아일랜드 더블린과 싱가포르는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사용을 규제하기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있으며, 가뭄에 취약한 지역들에서는 데이터센터의 막대한 용수 사용에 대해서도 비슷한 규제를 도입할 전망이다.

미국 에너지부에 따르면, 증발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는 평균적 데이터센터의 용수 사용 효율(WUE)은 kWh에 1.8L이다. 이러한 유형의 데이터센터는 매일 3백만~5백만 갤런의 물을 소비한다. 이는 인구 3만~5만 명 규모의 도시 하나가 소비하는 물 사용량에 해당된다.

데이터센터 업계는 환경 친화적인 열 설계를 도입하는 것과 같은 조치들을 통해 용수 사용을 줄이기 위한 자체 노력을 이어갈 것이다. 그럼에도 2023년에는 당국의 규제와 감독이 좀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하이퍼스케일 및 기타 설비에서 표준화 가속 = 옴디아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사업자의 99%가 미래 데이터센터 전략으로 사전에 제작된 모듈형 데이터센터 설계를 도입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는 단지 하나의 유행이 아닌 ‘뉴 노멀’로 자리잡고 있다. 표준화가 가져다주는 속도와 효율을 하이퍼스케일 사업자들이 추구함에 따라, 2023년에는 이 방향으로 변화가 가속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코로케이션 사업자들에게로 눈을 돌리고 있으며, 코로케이션 사업자들은 수년 간에 걸쳐서 표준화를 추진해 오고 있다. 특히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신규 용량을 코로케이션 사업자들에게 아웃소싱하고 이들의 시장 경험과 검증된 구축 역량을 활용하고자 한다. 비단 엔터프라이즈뿐만 아니라 하이퍼스케일과 네트워크 에지 분야에서도 전원 모듈, 냉각 모듈, 스키드 같은 모듈형 부품에서부터 일체의 프리팹(prefabricated) 설비에 이르기까지 표준화가 대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디젤 발전기 교체 = 디젤 발전기는 오래 전부터 데이터센터 에코시스템에 서 불완전하지만 불가피한 요소로 존재했다. 디젤 발전기에 저장된 에너지는 대부분이 사용되지 않은 채로 시간을 보내며 그러면서도 여전히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에는 유지보수와 연료 교체를 필요로 한다. 디젤 발전기는 실제 가동에 들어갔을 때도 사업자들이 그렇게 피하려고 하는 탄소 배출을 일으킨다. 이미 일부 데이터센터들은 배터리를 사용해 더 긴 시간 동안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데이터센터를 건설할 때도 발전기 용량을 최소화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지금은 발전기의 역할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과도기에 있으며, 데이터센터 업계는 백업 용량을 증대하기 위해 첨단 배터리 기술 등 새로운 대안을 찾고 있다. 2023년에는 이 문제에 대한 완벽한 대안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바로 수소 연료전지이다. 수소 연료전지는 처음에는 발전기의 역할을 대신하면서 순간적인 부하 지원만을 제공하다가 궁극에는 본격적인 연속 가동도 가능해질 것이다.

◆높아지는 랙 밀도, 열 전략의 변화 요구 = 지난 몇 년 간은 랙 밀도가 비교적 정체되었으나, 데이터센터 사업자들이 점점 더 높은 밀도의 랙을 요구하고 있다. 업타임 인스티튜트의 2022년 글로벌 데이터센터 조사에 따르면, 데이터센터 사업자 1/3 이상은 지난 3년 동안 랙 밀도가 급격하게 높아졌다고 했다. 특히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및 하이퍼스케일 데이터센터에서 그렇다. 10MW 이상의 설비를 운영하는 사업자들의 거의 절반이 랙당 20kW 이상이며, 20%는 랙당 40kW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이러한 추세는 액체 냉각 서버 기술이 성숙하고 도입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과도 부합한다. 용량 증설의 필요성이 빠르게 늘어나고 서버 전력 소모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자들이 다방면에서 과제에 직면하고 있다. 사업자들은 선택의 여지없이 좁은 공간에 더 많은 컴퓨팅을 탑재하고 랙 밀도를 높이고 열 프로파일로 액체 냉각을 도입하는 것과 같이 기존 설비의 한계를 극복해야 한다. 액체 냉각은 새로운 기술은 아니지만, 초기에 고밀도 환경에 별 무리 없이 성공적으로 도입되고 입증됨으로써 앞으로 이 기술의 도입이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새로운 OCP 표준과 오픈19 표준으로 D2C(direct-to-chip) 냉각이 추가됨으로써 이러한 추세는 더욱 가속화할 전망이다.

◆5G 기술로 엣지 상에서 메타버스 가능 = 옴디아는 2022년 모바일 가입자 및 매출 전망에서 2027년에는 58억 명 이상인 모든 모바일 가입자의 거의 절반이 5G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했다.

메타버스는 지연 시간이 극히 낮은 초고밀도의 컴퓨팅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2023년에는 5G 네트워크를 활용해 메타버스를 구현함으로써 이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극히 낮은 지연시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네트워크 엣지가 갈수록 정교해짐에 따라 지원 인프라도 함께 발전할 것이다. 여기에는 인공 지능과 가상현실 계획 및 관리 시스템도 포함된다. 그리고 엣지 상에서 리튬이온 UPS 시스템의 도입이 증가할 것이다. IDC에 따르면 리튬이온 UPS 시스템의 매출 비중이 2021년 8월 2%에서 2022년 8월에는 8%로 증가하며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 더욱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