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서치] 올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17.8% 성장 3조226억원 전망
[마켓리서치] 올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17.8% 성장 3조226억원 전망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11.29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2021년 하반기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보고서’ 발표…2026년 5조1,010억원 전망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IDC가 최근 발간한 ‘2021년 하반기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전년대비 17.8% 성장한 2022년 3조 226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시장은 앞으로 5년간 연평균 성장률 15.5%로 오는 2026년 5조 1,010억원 규모를 형성할 전망이다.

국내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의 이같은 성장 요인으로는 기업들의 클라우드 기반 워크로드가 확대되면서 비용 및 리소스 최적화에 대한 요구사항 증가,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시장 참여를 이끄는 정부의 클라우드 정책 등으로 분석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은 애플리케이션, 데이터, AI 및 자동화, 플랫폼 영역 등 전반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기업들의 차세대 애플리케이션이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으로 교체되며 기업의 편의성을 확대하는 추세다. 이를테면 배달의 민족, 야놀자, 쏘카 등 모바일 앱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슈퍼앱 전략을 중심으로 통합적인 고객 중심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금융 기업은 마이데이터 중심의 기술 활용으로 비즈니스와 연결점을 확보하고 있다. 대기업에서는 클라우드 기반 메타버스 플랫폼 활용 사례가 다양하게 증가하고 있다.

세부 시장별로 살펴보면, IaaS 시장은 지속적인 정부 클라우드 전환 정책이 이어지면서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들의 시장 진출 및 데이터센터 확장이 가속화하고 있다.

PaaS 시장의 경우, RPA, AI, ML, 데이터베이스 기반의 PaaS형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며, 이를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는 플랫폼의 도입이 확산되는 추세다.

SaaS 시장은 비대면 업무 환경을 지원하는 VDI와 클라우드 및 네트워크 보안 강화를 위한 신규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한국IDC 박서영 책임연구원은 “국내 기업들의 디지털화가 지속되면서 디지털 민첩성 지수(DAI)와 같이 기업의 디지털 현황을 평가하는 기준이 생기고, 비즈니스 전략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IaaS 중심의 클라우드 시장의 무게중심이 PaaS와 SaaS로 점차 옮겨가는데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며 클라우드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전반적인 경기침체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디지털화 과정은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경쟁 구도의 변화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퍼블릭 클라우드 사업자들은 기업에게 제공할 수 있는 추가적인 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함으로써 선제적인 대응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