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2030년까지 ‘워터 포지티브’ 기업 되겠다”
AWS, “2030년까지 ‘워터 포지티브’ 기업 되겠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2.11.30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 효율 개선 등 4가지 핵심 전략 추진, “데이터센터 사용량보다 더 많은 물을 지역사회에 돌려줄 것”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리인벤트’에서 2030년까지 직접 운영에서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물을 지역사회에 반환하는 ‘워터 포지티브(워터+)’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발표했다.

AWS는 또한 2021년 글로벌 물 이용효율(WUE) 지표가 킬로와트시당 0.25리터를 기록, 클라우드 제공업체 중 물 효율 부문에서의 리더십을 입증했다. AWS는 이미 워터+ 목표를 향해 순항하고 있으며, 이 새로운 계획의 일환으로 WUE 지표, 새로운 물 재사용과 재활용 사례 발굴, 사업장의 물 소비를 줄이기 위한 새로운 활동, 신규 및 기존 보충 프로젝트의 발전에 대해 매년 보고할 계획이다.

AWS는 2030년까지 워터+가 되기 위해 물 효율 개선, 지속 가능한 수자원 사용, 지역사회 재사용을 위한 물 반환, 물 보충 프로젝트 지원 등 4가지 핵심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물 효율: AWS는 물 소비를 줄이기 위해 인프라 전반에 걸쳐 지속적으로 혁신하고 있다. IoT 기술과 같은 고급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해 실시간 물 사용량을 분석하고 누수를 식별, 수정함으로써 물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AWS는 연중 대부분의 기간 동안 시설에서 냉각수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외부 공기에 의존하는 방식으로 운영 효율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일랜드와 스웨덴에서 AWS는 일년의 95% 기간 동안 데이터센터를 냉각하는 데 물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 또한 물을 여러 번 재사용해 냉각에 소비되는 물을 최소화할 수 있는 현장 수처리 시스템에 투자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수자원: AWS는 가능한 한 재활용수와 빗물과 같은 지속 가능한 수자원을 사용한다. 관개 및 산업용과 같은 제한된 용도에만 적합한 재활용수를 사용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귀중한 식수를 보전할 수 있다. 버지니아 북부에서 AWS는 로우던 워터와 협력해 직접 증발 냉각 시스템에 재활용수를 사용하도록 승인받은 데이터센터 운영자가 됐다. AWS는 이미 전 세계 20개 데이터센터에서 냉각에 재활용수를 사용하고 있으며 워터+가 되기 위해 더 많은 시설에서 재활용수 사용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역사회 물 재사용: AWS는 데이터센터에서 물 사용을 극대화한 후에도, 사용된 물을 다른 많은 용도에 사용해도 안전하며, 지역사회에 되돌려줄 수 있는 더 많은 방법을 찾고 있다. 오리건주에서 AWS는 데이터센터의 냉각수 중 최대 96%를 지역 농부들에게 무료로 제공해 옥수수, 대두, 밀과 같은 농작물 관개에 사용되고 있다.

◾물 보충: 워터+ 약속을 이행하기 위해 AWS는 사업을 영위하는 지역의 물 보충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다. 물 보충 프로젝트는 유역을 복원하고 물 부족 지역에 깨끗한 물과 위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물 접근성, 가용성, 수질을 높인다. 현재까지 AWS는 브라질, 인도, 인도네시아, 남아프리카 공화국에서 보충 프로젝트를 완료해 해당 지역 주민들에게 연간 16억 리터의 담수를 제공했다. 예를 들어, 인도의 마하라슈트라, 하이데라바드, 인도네시아의 서부 자바와 같은 지역에서 AWS는 깨끗한 물을 위한 글로벌 비영리 단체인 ‘Water.org’와 협력해 250,000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한 물과 위생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AWS는 기존의 물 보충 프로그램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완료 시 지역사회에 매년 8억 2,300만 리터 이상의 물을 제공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인도: AWS는 2022년 3월에 시작된 하이데라바드와 안드라 프라데쉬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워터에이드에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워터에이드는 이미 500가구 약 2,100명에 연간 약 4,700만 리터의 물을 공급할 5개의 파이프 상수도 시스템과 새로운 지하수 재충전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워터에이드는 또한 깨끗한 물을 보존하고, 빗물을 활용하고, 물 감사를 수행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에 대해 주민들을 교육하기 위해 해당 지역에서 물 보존에 대한 교육 캠페인을 실시했다.

◾영국: AWS는 더 리버 트러스트, 액션 포 더 리버 케넷과 협력해 영국에서 가장 중요한 취수 지역 중 하나인 템스 강 지류에 두 개의 습지를 만들고 있다. 이 습지는 연간 5억 8,700만 리터 이상의 지하수를 재충전하고, 농장과 도로에서 오염된 유출수를 받아 처리하며, 템스 강 유역의 늘어나는 물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수질을 개선할 것이다.

◾미국 캘리포니아: 이번 겨울부터 AWS, 비영리 물 보호 단체 프레시워터 트러스트, OHWD(Omochumne-Hartnell Water District)는 코섬니스강의 겨울 물을 사용해 연간 1억 8,900만 리터의 지하수를 재충전할 예정이다. 이렇게 하면 물이 지하수면을 통해 점차적으로 새크라멘토와 산 호아킨 유역으로 다시 흐르게 되어 건조한 여름철에 물의 흐름이 증가한다. 이는 강의 수온을 낮추고, 연어 서식지를 개선하며, 지역의 중요한 물 공급원인 샌프란시스코 만 삼각주로의 여름 유입을 증가시킨다.

이번 발표는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1억 명의 사람들에게 기후 복원력이 있는 물과 위생 솔루션을 제공할 ‘물 & 기후 기금(Water & Climate Fund)’의 출범을 지원하기 위해 ‘Water.org’에 1천만 달러를 기부하기로 한 아마존의 약속에 추가된 것이다. 이 기부금은 2025년까지 100만 명의 물 접근성을 직접적으로 늘리고 물 부족 지역의 사람들에게 매년 30억 리터의 물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아담 셀립스키(Adam Selipsky) AWS CEO는 “불과 몇 년 안에 세계 인구의 절반이 물 부족 지역에 살 것으로 예상되므로, 모든 사람들이 물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면 이 귀중한 자원을 보존하고 재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방법을 혁신해야 한다. AWS는 클라우드 운영에서 물 관리에 앞장서고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에서 사용한 양보다 더 많은 물을 돌려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환경과 고객을 위해 옳은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