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2022’, ‘증강된 삶’ 주제로 진행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2022’, ‘증강된 삶’ 주제로 진행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11.30 23:1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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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과 업무문화를 바꾸는 IT 플랫폼과 서비스 디자인에 대한 네이버 디자이너들의 고민과 경험 공유
‘디자인 콜로키움 2022’는 ‘증강된 삶’을 슬로건으로, 네이버의 디지털 서비스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에 도움을 주는지, 어떤 방식으로 삶을 증강시켜주는지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진행됐다.
‘디자인 콜로키움 2022’는 ‘증강된 삶’을 슬로건으로, 네이버의 디지털 서비스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에 도움을 주는지, 어떤 방식으로 삶을 증강시켜주는지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진행됐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가 30일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 2022(NAVER Design Colloquium 2022)’을 열었다.

네이버 디자인 콜로키움은 네이버가 쌓아온 디자인 인사이트를 디지털 분야의 예비 디자이너와 업계 관계자들에게 공유하는 행사로, 올해로 5회째를 맞이했다. 올해 행사는 ‘증강된 삶(Augmented Life)’을 주제로, 네이버의 디지털 서비스가 어떻게 우리의 일상생활과 업무에 도움을 주는지, 어떤 방식으로 삶을 증강시켜주는지에 대한 디자이너들의 고민과 경험을 나누는 자리로 진행됐다.

먼저 김승언 네이버 디자인 설계 총괄은 이날 키노트에서 ‘증강된 삶’을 위한 IT 디자인의 중요성과, 네이버 서비스에 담긴 디자인 철학에 대해 설명했다. 김 총괄은 “온오프라인 구분이 명확했던 과거와는 달리, 컨버젼스 시대에서는 현실공간에서 온라인의 경험이 확장되는 것이 자연스럽고, 오프라인에서의 경험도 온라인의 경험으로 합쳐지고 있다”며 네이버가 IT 기술들을 서비스에 녹이며 사용자들의 일상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 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 총괄은 이어 “사용자의 근본적인 니즈와 새로운 기술을 잘 연결해주는 것이 디자이너들의 역할이며, 이것이 잘 동작할 때 비로소 ‘혁신’이 만들어진다”고 했다.

세미나 세션에서는 '워크 앤 라이트' 측면에서 네이버 디자인설계 인사이트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먼저 <워크> 세션에서는 네이버의 신사옥인 ‘1784’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업무 환경을 만들기 위한 네이버 디자이너들의 역할을 공유했다. 특히 로봇과 함께하는 신사옥에서 로봇이 행동하는 방식, 동선, 인터페이스 등을 비롯해 사용자 경험이 설계된 방식 등에 대한 실무 디자이너들의 인사이트가 공유됐다. <라이프> 세션에서는 클로바노트, 클로바케어콜 등 AI와 사람의 인터랙션을 위한 서비스 설계 과정 등도 소개됐다.

이어진 <XR 경험> 세션에서는 버추얼 인플루언서 이솔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차세대 검색 서비스 등 네이버 서비스를 통해 생활 깊이 확장되는 XR 경험과 디자인적 요소들에 대해 설명했다. 또, 지갑과 서랍 속 생활 도구들을 한 화면에 집약한 네이버앱 Na.를 비롯해 보험, 자동차 등 금융 관련 서비스 간의 연결을 극대화하고 더 손쉬운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핀테크 서비스의 UX 설계 과정 등을 공유했다.

이날 행사에는 참가자들과 실시간 소통을 할 수 있는 라이브 세션도 마련됐다. 각 세션의 발표자들이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하고, 참가자들의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하는 시간과 더불어, 인사 담당자와 함께 네이버 디자인의 업무 환경과 문화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시간도 준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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