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협약
네이버,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협약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12.02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시정소식·통계 등 공공정보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
네이버가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 협약을 맺었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왼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
네이버가 세종시와 공공정보 검색 업무 협약을 맺었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왼쪽)와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가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세종특별자치시와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 제공에 협력한다. 네이버는 지난 달 30일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 이준배 세종시 경제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번 협약으로 세종시는 공식 홈페이지 및 공식 누리집과, 읍면동 등 시 산하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주요 공공정책, 통계, 시정소식, 공공시설물 안내 등 지역 정보 관련 데이터를 네이버에 공유하게 된다. 네이버는 AI 및 검색 기술 등을 활용해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다양한 형태의 특화된 검색 서비스로 노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세종시가 업데이트 하는 최신 공공정보를 네이버 검색을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의 AI 기반 분석 알고리즘인 ‘지식 스니펫’ 기술을 통해 웹 문서 등에서 사용자가 검색한 의도에 부합하는 정보를 자동으로 추출해, 질의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검색 결과 상에 제공한다. 사용자는 세종시 산하 공식 사이트 관련 정보를 이미지 썸네일 등의 형태로 추출해 미리 사이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양 측은 앞으로 네이버 ‘스마트블록’을 활용해 주요 정책이나 Q&A 등을 검색 결과 내 별도 영역으로 제공하는 등 사용자의 검색 편의를 높이고, 공공정보에 최적화된 검색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스마트블록'은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콘텐츠 분석 및 주제별 분류 등 AI 기술을 통해 사용자 질의와 연관도 높은 다양한 콘텐츠를 묶어 제공하는 서비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