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멀티모달 AI 활용한 신규 검색 '멀티모달 문서검색' 선보여
네이버, 멀티모달 AI 활용한 신규 검색 '멀티모달 문서검색' 선보여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2.12.02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 찾고 리뷰·코디 정보까지 한 눈에,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정확한 제품명을 모를 경우에도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남긴 후기와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정확한 제품명을 모를 경우에도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으며, 사용자가 남긴 후기와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 검색이 자체 구축한 멀티모달 AI인 ‘옴니서치’를 활용한 신규 검색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선보였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은 멀티모달 AI를 활용해 이미지, 텍스트 등 입력된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빠르게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매칭 적합도가 높은 문서를 분류하고, 이를 사용자 맞춤형 검색 결과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차세대 검색 환경의 핵심 기술인 멀티모달 AI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등 단일 수단으로 검색하는 기존 방식과 달리 이미지와 텍스트를 함께 조합하는 식의 복합 정보를 입력해 사용자 맞춤형 검색 편의를 높이는 AI 모델이다.

새 검색 기능은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됐다.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운동화의 정확한 제품명을 모를 경우에도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는 것은 물론 다른 사용자가 남긴 후기와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정보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 축적된 방대한 사용자 콘텐츠 중 검색 대상 이미지와 적합도가 높은 양질의 문서를 선별해 ‘이미지로 찾은 리뷰&코디’ 블록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또 검색 결과로 제공된 문서의 가시성을 높여주는 ‘스마트썸네일’ 기술도 적용됐다. 검색 대상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 중 사용자 검색 의도에 가장 적합한 것을 추출해 대표 이미지로 노출, 사용자가 모든 문서를 확인하지 않고 썸네일만 참고해도 내용을 가늠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인 것이다.

새로운 검색 서비스는 네이버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와 연동돼 구현된다. 가령, ▲네이버 이미지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 하단의 ‘스마트렌즈’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스마트렌즈로 운동화 이미지를 업로드 한 후 검색 결과 이미지 하단의 통합검색 결과보기를 클릭하는 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이후 멀티모달 문서검색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이미지로 찾은 리뷰&코디’ 검색 결과를 확인하여 원하는 정보를 추가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4월 이미지 검색 서비스 스마트렌즈에 멀티모달 AI가 접목된 검색 기능을 처음 공개한 후 사용성을 한층 고도화해 이번 멀티모달 문서검색을 추가 선보이게 됐다. 향후 쇼핑검색을 비롯해 네이버 검색 전반으로 멀티모달 활용도를 확대해 차별화된 검색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