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분석] 인텔, 12개 가속기 무장한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공식 출시
[집중분석] 인텔, 12개 가속기 무장한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공식 출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1.12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및 인텔 데이터센터 GPU 맥스 시리즈도 선보여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사업 담당 나승주 상무가 11일 열린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사업 담당 나승주 상무가 11일 열린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인텔은 11일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코드명 사파이어 래피즈 HBM)’, 인텔 데이터 센터 GPU 맥스 시리즈(코드명 폰테베키오) 제품군을 공식 출시했다.

AI·데이터분석·네트워킹·스토리지·보안·HPC 등 워크로드별로 특화된 12개의 가속기 내장 =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인텔코리아 데이터센터 사업 담당 나승주 상무는 “지금까지 선보인 제온 프로세서 가운데 이번 4세대 제품만큼 고객의 관심이 뜨거웠던 적은 없었다”며,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현존하는 CPU 가운데 가장 많은 12개의 가속기를 내장했다. 12개의 가속기는 AI, 데이터분석, 네트워킹, 스토리지, 보안, HPC 등 워크로드별로 특화돼 있다. 또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소비전력은 낮춘 그리고 100%에 가까운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해 만들어진 가장 지속가능한 데이터센터용 프로세서라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라고 밝혔다.

나승주 상무는 또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이미 작년말에 납품됐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들은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기반 인스턴스를 이미 내놓았다”고 설명했다.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내장 가속기는 CPU 코어 수를 늘리지 않고도 더 높은 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최신 가속기에다 고대역폭 메모리, 소프트웨어 최적화 등의 기능으로 워크로드의 성능과 전력 효율성을 개선하고 CPU 활용률을 높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가 가속기를 사용하면 전 세대 대비 워크로드 처리에 평균 2.9배 높은 와트당 성능을 제공하며, 전력 최적화 모드에서 성능 손실 없이 최대 70와트 낮은 전력으로 구동 가능하며, 52%~66% 낮은 TCO를 제공한다.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전력 절감 효과를 제공, 추가적인 외장 가속기 필요성을 줄이고 지속 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새로운 최적화된 파워 모드를 통해 워크로드에 대해 최대 20%의 소켓 전력 절감 효과를 제공하며, 혁신적인 공랭 및 수랭식 기술로 데이터센터 에너지 소비를 더욱 절감할 수 있다.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최신 물 재활용 시설이 구축된 시설에서 약 90% 재생가능한 전력을 활용해 제조되어 스콥 3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에 기여한다.

◆DDR5로 메모리 대역폭 향상, CXL 인터커넥트로 더 넓은 I/O 대역폭 지원 =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단일 패키지에 최대 4개의 인텔 7-공정 기반 타일을 결합하고 인텔 EMIB 패키징 기술을 이용해 DDR5를 통한 메모리 대역폭 향상, PCIe 5.0과 CXL(Compute Express Link) 1.1 인터커넥트를 통해 더 넓은 I/O 대역폭을 지원하는 점 등이 특징이다.

또한 보안을 기반으로 모든 것을 설계했다. 인텔은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을 통해 데이터 보안, 규제순응 및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며 데이터센터 실리콘 공급업체 중 가장 포괄적인 컨피덴셜 컴퓨팅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인텔은 컨피덴셜 컴퓨팅을 위해 프라이빗, 퍼블릭 및 클라우드 투 엣지 환경에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는 인텔 소프트웨어 가드 익스텐션을 이용해 데이터센터 컴퓨팅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격리 기능을 제공한다.

인텔은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의 모듈형 아키텍처를 통해 메인스트림 범용 SKU부터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네트워킹, 스토리지 및 단일 소켓 엣지 사용 사례를 위한 특수 제작 SKU에 이르기까지, 사용 사례 및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50여 개의 SKU로 광범위한 프로세서를 제공한다.

◆인공지능 =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인텔 어드밴스드 매트릭스 익스텐션(Intel AMX) 가속기를 사용해 전 세대 대비 10배 높은 파이토치 실시간 AI 추론 및 학습 성능을 제공했다. 인텔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광범위한 AI 워크로드에서 추론 및 학습 성능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는 이러한 기능을 발판으로 자연어 처리 성능을 크게 확대했으며, 거대 언어 모델에서 최대 20배 빠른 속도를 제공했다. 개발자들은 인텔 AI 소프트웨어 제품군을 통해 AI 모델 개발에 필요한 생산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동시에 원하는 AI 도구를 선택해 사용할 수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 제품군은 온프레미스 뿐 아니라 클라우드 및 엣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네트워킹 = 4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특히 고성능, 저지연 네트워킹 및 엣지 워크로드에 최적화된 제품 라인업을 제공한다.

5G 핵심 워크로드의 경우 내장 가속기를 통해 쓰루풋을 높이고 대기시간을 단축하는 동시에 전력 관리를 개선할 수 있다. 4세대 제온 프로세서는 전 세대 대비 전력 소비를 늘리지 않고도 최대 2배 높은 vRAN 용량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는 와트당 성능을 두 배로 높여 에너지 효율성의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다.

◆고성능 컴퓨팅 =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인텔 맥스 시리즈 제품군은 HPC 및 AI 컴퓨팅 워크로드를 위한 oneAPI의 오픈 소프트웨어 생태계와 CPU 및 GPU를 통합하는 균형 잡힌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는 코드 변경 없이도 많은 HPC 워크로드를 가속화하는 프로세서다. 인텔 데이터 센터 GPU 맥스 시리즈는 인텔의 가장 밀도가 높은 프로세서로 다양한 고객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여러 폼팩터 형태로 제공된다.

인텔 맥스 시리즈 데이터센터 GPU
인텔 맥스 시리즈 데이터센터 GPU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는 한 패키지에 64GB의 고대역폭 메모리(HBM2e)를 제공하며, HPC 및 AI 워크로드 데이터 처리량을 크게 높였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는 에너지 및 지구 시스템 모델링 등 다양한 실제 애플리케이션에서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대비 최대 3.7배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인텔 데이터 센터 GPU 맥스 시리즈는 1,000억개 이상의 트랜지스터를 47타일 패키지로 포장해 물리학, 금융 서비스, 생명 과학 등 까다로운 워크로드에 새로운 수준의 처리량을 제공한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와 함께 사용할 경우, LAMMPS 분자역학 시뮬레이터 실행 시 전 세대 대비 최대 12.8배 높은 성능을 기록한다.

12개의 가속기 =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의 가속기는 ▲인텔 어드밴스드 매트릭스 익스텐션(인텔 AMX) ▲인텔 퀵어시스트 테크놀로지(인텔 QAT) ▲인텔 데이터 스트리밍 가속기(인텔 DSA) ▲인텔 다이내믹 로드 밸런서(인텔 DLB) ▲인텔 인메모리 애널리틱스 가속기(인텔 IAA) ▲인텔 어드밴스드 벡터 익스텐션 512(인텔 AVX-512) ▲vRAN용 인텔 어드밴스드 벡터 익스텐션 512(인텔 AVX-512) ▲인텔 크립토 가속기 ▲인텔 스피드 셀렉트 테크놀로지(인텔 SST) ▲인텔 데이터 디렉트 I/O 테크놀로지(인텔 DDIO) ▲인텔 소프트웨어 가드 익스텐션(인텔 SGX) ▲인텔 트러스트 도메인 익스텐션(인텔 TDX) ▲인텔 컨트롤 플로우 인포스먼트 테크놀로지(인텔 CET) 등이다.

신규 인텔 AMX를 통해 CPU 상에서 AI 성능을 미세조정하고 중소규모의 딥러닝 학습 모델을 수행할 수 있다. 인텔 AMX는 딥 러닝 학습과 추론 성능을 향상하는 내장 가속기다. 자연어 처리, 추천 시스템 및 이미지 인식과 같은 워크로드에 이상적이다.

인텔 QAT는 이제 내장 가속기로 통합되고 암호화, 암호 해독 및 압축을 오프로드함으로써 프로세서 코어의 작업 부하를 절감해 더 많은 수의 클라이언트에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또는 전력을 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 QAT를 통해 4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단일 데이터 흐름에서 압축 및 암호화할 수 있는 CPU 중 최고의 성능을 갖췄다.

인텔 DSA는 스트리밍 데이터 이동 및 변환 작업을 개선해 스토리지, 네트워킹 및 데이터 집약적 워크로드에 높은 성능을 제공한다. 데이터센터에서 오버헤드를 유발하는 가장 일반적인 데이터 이동 작업을 오프로드 하도록 설계된 인텔 DSA는 CPU, 메모리, 캐시는 물론 연결된 모든 메모리, 스토리지, 네트워크 장치에서 데이터 이동 속도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인텔 DLB는 멀티코어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의 네트워크 데이터 처리와 관련된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킨다. 여러 CPU 코어/스레드에 걸쳐 네트워크 처리를 효율적으로 분산할 수 있으며, 시스템 부하가 변화함에 따라 처리할 수 있도록 여러 CPU 코어에 네트워크 데이터를 동적으로 분산할 수 있다. 인텔 DLB는 CPU 코어에서 처리되는 네트워킹 데이터 패킷 순서를 복원 가능하다.

인텔 IAA는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워크로드를 더 빠르게 실행하고 전력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쿼리 쓰루풋을 높이고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및 빅데이터 분석 워크로드의 메모리 설치 공간을 절감한다. 인텔 IAA는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RocksDB 및 ClickHouse 등 데이터 저장소에 이상적이다.

인텔 AVX-512는 최신 x86 벡터 명령어 세트로 과학 시뮬레이션, 재무 분석, 3D 모델링 및 분석 등 까다로운 계산 작업 성능을 가속화하기 위해 최대 2개의 단일 곱셈 누산기(FMA) 및 기타 최적화 기능을 갖추고 있다.

인텔 AVX-512는 vRAN 워크로드에 동일한 전력 엔벨로프(envelope)에서 더 큰 용량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통신 서비스 제공업체는 와트당 성능을 향상시켜 중요한 성능, 확장성 및 에너지 효율성 부문 요구사항을 실현해 낼 수 있다.

인텔 크립토 가속기는 퍼베이시브 데이터 암호화 구현 영향을 줄이고 전송 계층 보안(SSL) 웹 서버, 5G 인프라 및 VPN/방화벽 등 암호화에 민감한 워크로드 성능을 향상시킨다.

인텔 SST는 CPU 성능에 대한 능동적이고 폭넓게 제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인텔 SST를 사용하면 변화하는 워크로드에 맞게 단일 서버를 구성할 수 있어 서버 활용률을 높이고, 인증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따라서, 여러 구성을 가진 하나의 서버를 통해 총 소유 비용을 낮출 수 있다.

인텔 DDIO는 인텔 이더넷 컨트롤러와 어댑터 및 호스트 프로세서 캐시 간 직접 통신을 통해 비효율성을 제거한다. 메인 메모리를 자주 활용하지 않음으로써 전력 소비를 줄이고 I/O 대역폭 확장성을 향상하며, 지연율을 낮출 수 있다.

기업은 인텔 SGX를 통해 민감하거나 규제된 데이터를 사용하더라도 비즈니스 협업 및 통찰력 확보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인텔 SGX는 현재 시장에 출시된 데이터센터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고 업데이트 및 배포된 컨피덴셜 컴퓨팅 기술이다. 컨피덴셜 컴퓨팅은 향상된 하드웨어 기반 메모리 보호 기능을 통해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한다. 인텔 제온 CPU 맥스 시리즈 상에서 DDR 플랫 모드에서만 인텔 SGX를 지원한다.

인텔 TDX는 2023년에 엄선된 클라우드 공급자를 통해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으로, 가상머신에서 향상된 보안성을 제공, 데이터에 대한 개인정보보호 및 제어를 강화한다. 인텔 TDX 컨피덴셜 VM 내에서 게스트OS 및 VM애플리케이션은 클라우드 호스트, 하이퍼바이저 및 플랫폼의 다른 VM에 의해 접근할 수 없도록 분리된다.

인텔 CET는 가장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기반 공격 기법 중 하나인 리턴 지향 및 점프/콜 지향 프로그래밍 공격에 대한 향상된 하드웨어 기반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장기간 소프트웨어 전용 솔루션을 회피했던 전체 시스템 메모리 공격을 차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