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2023년 전세계 IT 투자 최우선 분야는 ‘보안’
[서베이] 2023년 전세계 IT 투자 최우선 분야는 ‘보안’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1.25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레드햇, ‘2023 글로벌 기술 전망’ 발표…네트워크 보안과 클라우드 보안 투자 의향 높아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레드햇은 ‘2023 글로벌 기술 전망’을 발표했다. 전 세계 다양한 산업의 IT 리더 약 1,7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기반한 이번 보고서는 ▲기업 투자의 최우선 과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우선순위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장 큰 장애 요소 등을 담고 있다.

보안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올해에도 IT 투자의 최우선 과제로 꼽혔다. 응답자 44%가 ‘보안’을 3대 우선 투자 분야라고 답했으며, 2위인 ‘클라우드 인프라’(36%)보다 8%포인트 더 높았다. 이는 모든 지역과 산업에서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특히 보안 분야 중 ‘네트워크 보안’(40%)과 ‘클라우드 보안’(38%)이 선두를 차지했으며, ‘타사 또는 공급망 리스크 관리’는 12%의 응답자만이 우선 투자 분야라고 답해 더딘 증가세를 보였으며,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담당 직원 고용과 업그레이드/패치 관리’(13%) 역시 마찬가지였다.

<표 1>향후 12개월간 최우선으로 투자할 IT 기술 분야(최대 3개 선택)

<표 2>향후 12개월간 최우선으로 투자할 보안 분야

일반적으로 보안은 여러 범주 내에서 최우선 투자 분야로 순위로 꼽혔다. ‘클라우드 보안’을 클라우드 인프라와 관련해 최우선 투자 분야로 선택한 응답자가 약 42% 달했다. 기업의 분석과 관련, ‘데이터 보안 및 무결성’(45%)은 ‘인공지능 및 머신 러닝’(AI/ML)을 제치고 1순위를 차지했다. 자동화 범주에서 ‘보안 자동화’(35%)는 ‘클라우드 서비스 자동화’(33%)와 ‘네트워크 자동화’(30%)를 제치고 1순위로 선정됐다.

또한 응답자 4명 중 3명 이상이 다른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소스 또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한 애플리케이션 액세스를 보호하는 기술에 대한 투자를 "다소 증가" 또는 "크게 증가"했다고 답했다.

<표 3>향후 12개월간 클라우드 인프라에서 최우선 투자 분야

<표 4>향후 12개월간 빅데이터 및 분석 관련 최우선 투자 분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우선순위는 대부분 전년도에 비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하지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최상위 우선순위를 차지한 두 항목이 바뀌었다. 지난 몇 년간 ‘혁신’이 디지털 전환의 필수요소로 여겨졌으나, 올해에는 ‘혁신’이 디지털 전환의 최우선 순위에서 물러나고 대신 ‘보안’이 3%포인트 상승한 20%로 새롭게 1위를 차지했다. ‘혁신’은 5%포인트 하락한 19%로 2위를 기록했지만, 여전히 최상위 우선순위를 유지했다.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막는 가장 큰 장애 요소는 인재 및 기술 격차로 밝혀졌다. IT 자동화, 보안, 인공지능/머신러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IT 리더는 적절한 기술과 인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기술만큼이나 필수적인 요소로 인력, 문화, 프로세스를 꼽았다.

비 IT 투자 분야에서 응답자의 37%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과 ‘기술 역량 강화’를 우선순위로 선택했다. ‘인력 및 프로세스 기술 교육’이 3위(30%)를 차지했고 ‘IT/개발자 고용 및 유지’(28%)가 그 뒤를 이었다.

올해의 모든 IT 외의 우선 투자 분야에서 기술의 향상과 인력이 포함됐다. 진화하는 시장과 견고한 노동 시장의 상황에서 기업이 전략과 우선순위를 정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인력 고용, 유지, 재교육 측면에서 더 창의적인 방식을 촉구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