틸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온북 구축사업에 VDI 및 DaaS 솔루션 공급
틸론,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온북 구축사업에 VDI 및 DaaS 솔루션 공급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1.31 2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스테이션 v9.0'으로 인터넷망을 가상 데스크톱 환경으로 구현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틸론이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가 추진하는 ‘온북 구축사업’에 VDI 및 DaaS 솔루션 ‘디스테이션(Dstation) v9.0'을 공급한다.

틸론은 이번 사업에서 인터넷망을 가상 데스크톱 환경으로 구현해 연속성 있는 업무 환경을 제공하며,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임직원의 업무 효율 및 현장 행정 강화를 지원한다.

‘온북’은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임직원들이 사무실은 물론 출장 또는 재택근무 시에도 보안규정을 지키며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VDI·DaaS가 기본 내장된 노트북이다. 특히 보안이 강화된 업무 환경을 제공해 단말기를 분실하는 경우에도 보안 위협이 전혀 없다.

그간 행정기관 공무원은 보안을 위해 업무망과 인터넷망이 분리된 2대의 PC를 사용해 왔으며, 사무실을 벗어난 외부에서는 원활한 업무 수행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는 행정 효율성 제고를 도모하고 업무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온북’ 도입을 추진했으며, 지난 27일 ‘2023년 행정안전부 업무계획 브리핑’을 통해 온북의 전부처 확산을 2027년까지 90%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온북’ 도입을 통해 기존 불편이 해소됨으로써 행정 효율이 배가 되며, 국민에게 더욱 다가가는 현장 속의 행정을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2대의 PC를 1대의 노트북으로 전환함으로써 예산 절감과 탄소배출 감소 효과가 클 것으로도 전망된다. 노트북은 PC당 35%의 에너지 절감 효과가 있어 PC 2대를 사용하는 기존 물리적 망분리보다 70%의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하게 된다. 이는 ‘행정 RE100’을 완성해야 하는 시점에서 중요한 사안이다.

한편, ’온북’은 국산 개방형 OS인 ‘구름플랫폼’을 기본으로 하며, 업무망 및 인터넷망에 접속하는 방식을 도입 기관의 업무 특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형은 업무망/인터넷망 모두 DaaS를 사용하고, ‘나’형의 경우 업무망을 DaaS로, ‘다’형은 인터넷망을 DaaS로 사용할 수 있다.

금융감독원의 ‘전자금융 감독규정 시행세칙’에 의하면 금융권에서도 VDI 및 DaaS 활용을 권장하고 있다. 시행령의 구체적인 내용에 따르면 VDI를 사내망과 업무망 사이 혹은 외부나 업무망 내부에 포함하는 방식을 권하고 있고, 기존 원격근무에 사용되어 왔던 VPN이나 원격PC제어는 권하고 있지 않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에서도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클라우드 기반의 DaaS 도입을 결정했으며, 틸론과 KT가 함께 해당 사업을 수주했다. 한국은행 DaaS 도입을 시작으로 공공·금융권 DaaS 도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편, 2023년 올해는 DaaS 클라우드보안인증(CSAP)에 이어 DaaS에 대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첫해로, 구축형 VDI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던 공공기관에서 활발하게 DaaS를 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틸론은 2021년 8월 국정원 보안기능확인서 2.0을 취득한 '디스테이션 v9.0'을 기반으로 한컴의 ‘한컴구름’을 탑재한 행정안전부 ‘온북’ 시범사업을 수행했으며, 티맥스의 ‘티맥스구름’을 탑재한 교육부 ‘온북’ 시범 사업을 이미 성공적으로 끝마친 바 있다.

특히 ‘온북’에 기본 탑재된 틸론의 ‘링커’는 로컬OS와 결합해 원활한 가상 데스크톱 접속을 보장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틸론 ‘디스테이션 v9.0’은 가상데스크톱 서비스 및 에이전트 무결성 기능, 중복 세션 및 재사용 방지, 통신 및 저장 데이터 암호화 처리, 프로세스 실행 통제, 접근 권한 통제 등 타사는 지원하지 않는 높은 보안 기능을 제공해 안전한 행정 업무 환경을 구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