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티넷, OT 환경에 특화된 새로운 보안 제품 및 전문 서비스 선보여
포티넷, OT 환경에 특화된 새로운 보안 제품 및 전문 서비스 선보여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3.13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티넷 보안 패브릭’의 OT 보안 부문 강화, OT/IT 환경에서 사이버 위험 완화 지원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포티넷 코리아가 OT 환경에 특화된 새로운 보안 제품 및 전문 서비스를 내놓았다.

포티넷은 이번에 발표한 제품 및 서비스를 통해 ‘포티넷 보안 패브릭’의 OT 보안 부문을 강화하고, 기업들이 통합 솔루션 기반의 플랫폼을 구축해 OT/IT 환경에서 사이버 위험을 효과적으로 완화하도록 지원하게 됐다.

포티넷의 ‘2022 OT 및 사이버 보안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조직의 93%가 지난해 한 번 이상의 보안 침해 사고를 경험했으며, 이러한 사고의 61%가 OT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포티넷의 OT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포티넷 보안 패브릭에 통합되어 IT/OT 융합 및 연결을 원활히 지원한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전체 공격 면에 대한 가시성과 실시간 대응 능력을 강화할 수 있고, 보안운영센터(SOC)는 공장, 플랜트, 원격 로케이션, 차량 등에 대한 사고대응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포티넷의 새로운 OT 보안 제품은 ▲포티게이트 70F 러기드 차세대 방화벽 ▲포티디셉터 러기드 100G(FortiDeceptor Rugged 100G) ▲포티PAM(FortiPAM) 등이다.

포티게이트 70F 러기드 차세대 방화벽은 단일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네트워킹 및 보안을 통합한 새로운 컴팩트형 제품으로, ‘포티넷 러기드 포트폴리오’에 새롭게 추가됐다. 70F에는 포티가드 AI 기반의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서비스가 포함돼 있으며, SD-WAN, 유니버설 ZTNA, LAN 엣지 컨트롤러에 전용 OT/IoT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통합됐다.

조기 침해 탐지 및 공격 시 격리를 위한 포티넷의 디셉션 기술 기반의 포티디셉터는 열악한 산업 환경을 위해 산업적으로 더욱 견고하게 만들어진 러기드 어플라이언스 ‘포티디셉터 러기드 100G’로 새롭게 출시됐다. 포티디셉터는 새로 발견된 취약점 또는 의심스러운 활동을 기반으로 디셉션 디코이(미끼)를 온디맨드 방식으로 생성해 OT/IoT/IT 환경 전반에서 자동화된 동적 보호를 제공한다.

시큐어 원격 액세스를 위한 특권 접근 관리(PAM) 솔루션인 포티PAM은 IT/OT 에코시스템에 대한 엔터프라이즈급 특권 접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이 솔루션에는 워크플로우 기반 액세스 승인 및 세션 비디오 녹화를 통해 관리 및 모니터링되는 중요 자산에 대한 시큐어 원격 액세스가 포함돼 있다.

포티PAM은 모든 크리덴셜을 관리하고 이를 기밀로 유지하고자 안전한 파일 교환 및 암호 볼트를 지원한다. 또한, 포티클라이언트, 포티어센티케이터, 포티토큰과의 통합을 지원해 ZTNA, 싱글 사인온, 다단계 인증을 활성화한다.

포티넷은 SOC 팀이 OT/IT 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대응하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제품도 내놓았다.

먼저 포티SIEM 통합 보안 분석 대시보드에는 퍼듀(Purdue) 모델에 대한 보안 이벤트 매핑 및 이벤트 상관관계가 포함된다. 또한, OT 보안 솔루션을 위해 내장된 파서(parser), OT 관련 위협 분석을 위한 ICS 대시보드용 MITRE ATT&CK, 데이터-다이오드를 통과한 일방향장치 연동 지원 기능이 포함돼 있다.

또 포티SOAR은 경보 피로를 줄이고, IT/OT 환경 전반에서 보안 자동화 및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에는 퍼듀 모델 계층에 매핑된 IT/OT 대시보드, 위협 교정을 위한 OT별 플레이북, 위협 분석을 위한 ICS용 MITRE ATT&CK, OT 위협 인텔리전스를 위한 통합 및 커넥터가 포함된다.

그리고 포티가드 산업 보안 서비스에는 심층 패킷 검사를 지원하는 OT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토콜에 대한 2,000개 이상의 애플리케이션 제어 시그니처가 포함된다. 이 서비스에는 500개 이상의 잘 알려진 ICS 취약점에 대한 침입 방지 시그니처가 포함돼 있어 포티게이트의 차세대 침입 방지 시스템을 통해 취약한 자산을 가상으로 패치할 수 있다.

포티넷은 이밖에 사전 주도적으로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특화된 OT 평가 및 준비 서비스를 선보였다.

먼저 OT를 위한 포티넷 사이버 위협 평가 프로그램은 OT 네트워크 보안 효과와 애플리케이션 흐름을 평가하고, 전문가 지침을 제공해 OT 환경에 대한 기업들의 보안 태세를 강화한다.

또 OT 보안 팀을 위한 OT 테이블탑 훈련은 위협 분석, 완화, 사고 대응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포티가드 사고 대응 팀의 조력자가 주도한다. 이 훈련은 OT 보안 팀이 일련의 실제 OT 공격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보안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조직의 사고 대응 계획을 검증하도록 해준다.

그동안 OT 고객들을 지원해온 포티넷이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 및 서비스는 OT를 위한 포티넷 보안 패브릭의 일부로서 사이버-물리적 보안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에는 300개 이상의 패브릭-레디 기술 제휴 파트너사와의 500개 이상의 기술 통합, 포티가드 랩의 위협 인텔리전스, IT/OT 네트워크 운영 센터(NOC), SOC 기능 확장에 따른 향상된 보안 운영 관리 기능이 포함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