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닷컴-KOTRA, ‘글로벌 수출 스타’ 기업 발굴 및 육성에 힘모아
알리바바닷컴-KOTRA, ‘글로벌 수출 스타’ 기업 발굴 및 육성에 힘모아
  • 정현석 기자
  • 승인 2023.03.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200여개 국내 중소기업 대상 수출 마케팅 전략 세미나 개최
알리바바닷컴과 KOTRA는 16일 국내 200여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마케팅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마이클 위 알리바바닷컴 동북아 지역 총괄(왼쪽)과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알리바바닷컴과 KOTRA는 16일 국내 200여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마케팅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마이클 위 알리바바닷컴 동북아 지역 총괄(왼쪽)과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

[디지털경제뉴스 정현석 기자] 알리바바닷컴과 KOTRA는 16일 국내 200여개 국내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마케팅 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

‘알리바바닷컴이 알려주는 B2B 디지털 수출마케팅 세미나’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번 행사에서 알리바바닷컴과 KOTRA는 인재 교육, 공동 전시회 개최 등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수출 사업을 적극 지원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세미나는 알리바바닷컴의 한국 담당자의 ‘글로벌 B2B 시장 전망 및 해외수출 전략’, ‘성공한 온라인 B2B 수출 판로개척 꿀팁’ 등의 주제로 강연이 진행됐다.

마이클 위(Michael Yu) 알리바바닷컴 동북아 지역 총괄은 “지난 수 년간 복합적인 악재에도 불구하고 세계화와 디지털화로 인해 중소기업의 수출 기회는 증가했다. 실제로 팬데믹 이전 대비 알리바바닷컴을 활용한 바이어수는 130%, 거래 성사한 바이어수는 14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알리바바닷컴은 KOTRA와 함께 해외 시장에 대한 이해와 마케팅 투자 부족, 전문 무역인력 부족, 전자상거래 운영 역량 부족 등의 이유로 한국 중소기업이 해외 수출 사업에서 겪는 어려움을 해소하고 첫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활동을 전개할 것”라고 말했다.

위 총괄은 이어 “한국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운영 인력난을 해결해 줄 맞춤형 풀호스팅 서비스, 지역 에스크로 서비스, 플랫폼 운영 인재 훈련 등 서비스 시스템을 제공하며, 맞춤형 온라인 전시회, 알리매치(Ali-Match), 오프라인 공동 전시회, 스터디 투어 등을 제공해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전춘우 KOTRA 중소중견기업본부장은 “세계 최대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알리바바닷컴을 잘 활용하면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에서 제품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KOTRA도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기업으로 거듭나는 날까지 현장에서 함께 뛰며 지원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알리바바닷컴에서 15년째 셀러로 활약하며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이끌고 있는 서이랑 뷰티인서울 대표가 생생한 경험을 공유했다. 뷰티인서울은 인조 속눈썹 등 다양한 뷰티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처음 입점 당시 수출 경험이 전무했으나, 꾸준한 노력으로 현재 유럽, 중동, CIS 지역을 중심으로 60개국 소재 200여개사와 바이어와 거래를 이어나가고 있다.

한편, KOTRA는 ‘2023 KOTRA와 알리바바닷컴이 함께하는 온라인수출 프로젝트(코알라 프로젝트)를 소개했다. 코알라 프로젝트는 선발된 기업의 제품을 알리바바닷컴 내 코트라 계정에 올려주고, 플랫폼 내에서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커뮤니케이션을 대행해주는 연간 지원사업이다. 올해로 2년차를 맞이한 코알라 프로젝트는 지난해 대비 2배 확대한 규모로 총 500개사의 내수 및 수출 초보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3년 지원 종료 이후에도 알리바바닷컴의 위촉 강사를 통해 월 1회 디지털 수출마케팅 교육도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