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국내 10~50대 온라인 서비스 능숙 활용…전통 매체 인식 변화”
[서베이] “국내 10~50대 온라인 서비스 능숙 활용…전통 매체 인식 변화”
  • 김달 기자
  • 승인 2023.03.17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스미디어, ‘2023 인터넷 이용자 조사’ 결과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김달 기자] 나스미디어가 국내 PC, 모바일 인터넷 이용자의 주요 서비스 이용 행태 및 광고 수용 행태를 분석한 ‘2023 인터넷 이용자 조사(NPR)’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엔데믹으로 실외 활동은 증가하고 있지만 온라인 이용 시간은 감소하지 않았다. 특히 여가 시간을 온라인 동영상 시청으로 보내는 행태는 습관으로 완전히 자리 잡았다.

<그림 1>온라인 동영상 시청 시간 변화

이 같은 영향으로 기존 전자 기기, 전통 매체에 대한 개념도 달라지고 있다.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할 때 TV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율은 23%, 특히 OTT 서비스를 시청하는 비율은 30%에 달했다. ‘TV를 보다’라는 개념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콘텐츠를 볼 수 있는 채널에 대한 인식도 마찬가지이다. 하이라이트가 아닌 전체 드라마나 예능 콘텐츠를 보는 기기나 채널을 물어보니 10대부터 50대까지 TV나 방송 채널이 아닌 OTT 서비스를 가장 먼저 떠올렸다.

<그림 2>모바일 쇼핑 비율

구매 방식도 변화했다. 모바일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비율이 62.9%로 23.6%인 오프라인을 크게 앞지르면서, 이제 ‘쇼핑 하다’는 곧 ‘온라인 쇼핑 하다’를 의미하게 됐다.

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는 소비자들은 광고를 보고 바로 구매하는데도 주저함이 없었다. 최근 1개월 내 온라인 광고를 접촉한 사람 79%는 광고를 보고 곧바로 클릭하고, 그 중 52%는 바로 구매까지 했다. 온라인 서비스 이용이 능숙 해 지면서 광고를 통한 구매도 쇼핑의 한 방식으로 완전히 자리잡은 것이다.

이러한 디지털 전환은 낮은 연령대에 한정된 것도 아니었다. 이번 조사 결과, 50대 53%가 주 이용 쇼핑 방법으로 모바일 쇼핑을 꼽았으며, 쇼핑 유료 멤버십도 66%나 이용했다. 50대가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는 비율도 꾸준히 증가 추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