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리포트] “성공적인 CDAO는 경영진의 존재감 드러내며,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성과와 운영 우수성 구현”
[가트너 리포트] “성공적인 CDAO는 경영진의 존재감 드러내며,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성과와 운영 우수성 구현”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3.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2023년 CDAO 아젠다: 존재감, 지속성 및 성과‘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가트너는 최고 데이터 및 분석 책임자(CDAO)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측정 가능한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존재감, 지속성, 성과에 집중해야 한다는 내용의 ‘2023년 CDAO 아젠다: 존재감, 지속성 및 성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전 세계 566명의 데이터 및 분석(D&A) 리더를 대상으로 2022년 9월부터 11월까지 온라인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기반한 이 보고서에 따르면, D&A 리더 중 해당 팀이 효과적으로 조직에 가치를 제공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절반이 채 되지 않는 44%로 나타났다.

가트너는 “D&A는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창출하는 사업”이라며 “가장 성공적인 CDAO는 경영진의 존재감을 드러내며 데이터 중심의 비즈니스 성과와 운영 우수성을 구현하는 민첩하고 전략적인 D&A 기능을 구축함으로써 동종업계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성공적인 CDAO는 경영진으로서 존재감을 보여준다 = 보고서에 따르면 17가지 경영 리더십 특성에 걸쳐 자신을 ‘효과적’ 또는 ‘매우 효과적’ 라고 평가한 D&A 리더들은 조직 및 팀 성과가 높다고 응답한 비율과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를 들어, 최상위 성과를 기록한 D&A 리더들 중에서는 ‘자신의 전문성 개발에 시간을 효과적으로 투자한다’고 답한 비율이 43%에 달했지만, 성과가 낮은 리더들의 경우에는 19%만이 이같이 응답했다.

가트너는 “성공적인 CDAO는 엘리트 리더여야 한다”며 “최고의 성과를 내는 CDAO는 모호한 상황에서도 승승장구할 수 있으며 설득력 있는 가치 스토리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비즈니스 성공을 이끌 D&A 제품 및 서비스를 식별하는 등의 역량을 개발함으로써 성공에 투자한다”고 설명했다.

◆CDAO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요구를 충족해야 한다 = 보고서에 따르면 CDAO는 D&A 전략의 정의 및 실행(60%), D&A 전략 감독(59%), D&A 거버넌스 구축 및 실행(55%), 데이터 중심 문화 변화 관리(54%) 등 광범위한 책임을 맡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이터 관리(65%), 데이터 거버넌스(63%), 고급 분석(60%)을 비롯한 많은 D&A 기능에 대한 투자 역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D&A 예산 평균은 541만 달러이며, 지난 1년간 44%의 D&A 팀이 규모를 확대했다.

가트너는 “D&A에 대한 수요가 생기고 투자가 증대되는 것은 CDAO의 능력에 대한 신뢰가 높아지고 데이터 부서가 필수적인 기능으로 인식되고 있음을 반영한다”라며, “그러나 D&A를 통해 가시적인 비즈니스 성과를 달성해야 한다는 압박이 커짐에 따라, 업무량은 더욱 많아진다”고 밝혔다.

D&A 팀에 대한 요구의 범위와 복잡성을 고려할 때, 응답자의 39%가 답한 바와 같이 D&A 성공의 최대 걸림돌은 ‘인재 부족’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보고서에서 D&A의 걸림돌로 꼽힌 상위 6개 요소는 모두 사람과 관련된 문제였다

효과적인 D&A 팀을 구축하기 위해 CDAO는 준비된 인재를 고용하는 것 이상의 강력한 인재 관리 전략을 갖춰야 한다. 여기에는 핵심 D&A 팀과 광범위한 비즈니스 및 기술 커뮤니티 내의 데이터 중심 문화와 데이터 리터러시를 위한 교육, 훈련 및 코칭이 포함돼야 한다.

◆D&A 성과는 비즈니스 전략과 연계되어야 한다 = 설문조사 응답자의 78%는 기업 또는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D&A 전략의 3대 투입 요소 중 하나로 꼽았다. 68%는 전략적 목표와의 연계성을 기준으로 D&A 이니셔티브의 우선순위를 정한다고 답했다.

가트너는 “전술보다 전략을 우선시하는 CDAO가 가장 성공적”이라며 “CDAO는 비즈니스 전반에 걸쳐 여러 이해 관계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조직의 전략적 우선순위에 맞춰야 하고 주요 영향력을 가진 CEO, CIO, CFO에게 D&A 비전을 납득시키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