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 “MCN 솔루션으로 분산 애플리케이션 도입 및 관리 간편화”
F5, “MCN 솔루션으로 분산 애플리케이션 도입 및 관리 간편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3.28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CN 솔루션’ 발표…클라우드 환경 전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과 보안 서비스 간편하게 확장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F5가 멀티 클라우드 네트워킹(MCN: multi-cloud networking) 솔루션을 발표했다.

MCN은 하나 이상의 퍼블릭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네이티브 쿠버네티스 환경, 엣지 사이트 등 전반에 걸쳐 애플리케이션과 보안 서비스를 간편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는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계층 모두에 연결성과 보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는 개별 클라우드 제공업체 제품에 대한 오버레이로서, F5 고객은 이 솔루션의 단일 관리 콘솔을 통해 네트워크 운영, 애플리케이션 성능 최적화 및 문제해결, 가시성 등을 쉽게 통합할 수 있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네트워크와 애플리케이션 계층 모두에 연결성과 보안 제공 = 이형욱 F5 코리아 지사장은 “최근 발표된 F5의 2023 SOAS(State of Application Strategy) 보고서에 의하면 85% 기업 및 조직이 전통적 아키텍처는 물론 모던 아키텍처와 멀티 호스팅 환경을 아우르는 분산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그러나 이러한 분산 애플리케이션 운영은 복잡성과 비용을 증가시키고 가시성을 저해하며 사이버 공격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는 표면을 증대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이에 F5는 플랫폼 기반 접근방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형욱 지사장의 설명에 따르면 플랫폼 기반 접근은 클라우드에 구애받지 않고 특수 목적에 맞게 설계됐기 때문에 복잡성 증가나 세분화된 관리 및 필수적인 가시성 손실없이 전통적인 애플리케이션은 물론 모던 애플리케이션의 니즈에도 부합한다. 이를 통해 고객은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의 안정성 및 보안성과 모던 애플리케이션의 성장 및 확장을 위한 자동화된 인프라를 결합해 분산 앱의 딜리버리를 가속화할 수 있다.

특히 ‘분산 클라우드 앱 커넥트(Distributed Cloud App Connect)’와 ‘분산 클라우드 네트워크 커넥트 (Distributed Cloud Network Connect)’는 향상된 MCN 활용사례를 제공한다.

전통적인 네트워크 디자인과 인프라 모델은 모던 앱의 요구사항과 앱이 제공하는 디지털 경험에 대응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최신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대부분 앱이 분산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및 API에 의존하고 단일 클라우드 위치나 단일 클라우드 제공업체에 국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2023 SOAS 보고서에 의하면 멀티 클라우드가 당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점은 연관 툴 및 API의 복잡성을 관리하고,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일관성 있는 보안을 적용하며, 애플리케이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보안 확보를 위한 좀 더 포괄적인 접근방식이 필요하다. 그 접근방식은 다음과 같다.

◾통합 서비스 스택: 복잡성을 최소화하고 민첩성을 증대하기 위한 클라우드와 분산 애플리케이션 간의 레이어 3 전송 및 레이어 7 앱-투-앱 서비스 네트워킹 충족

◾엔드투엔드 보안: 진화하는 위협에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한 클라우드와 로케이션 간의 네트워킹은 물론 연결된 워크로드 보호

◾애플리케이션 검색, 네트워킹, 보안 등은 물론 엔드투엔드 프라이빗 연결을 위한 클라우드에 구애받지 않는 오케스트레이션

◾앱보안이 내장된 모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밀한 앱 간 통신 관리

마이클 라우(Michael Rau) F5 분산 클라우드 플랫폼 및 보안 서비스 담당 수석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는 “안전한 앱과 앱간 연결은 모든 디지털 조직의 목표이며, 이를 달성하는 방법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클라우드와 하이브리드 아키텍처의 확산은 마이크로서비스 및 API 의존 분산 애플리케이션 확대와 궤를 같이했으며 이는 복잡성 증가와 가시성 저하로 이어졌다.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는 F5 고객의 하이브리드 및 멀티 클라우드 사용 환경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확충하였고, 이를 통해 글로벌 인프라 및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탁월한 민첩성과 보안을 제공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F5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 확장으로 고객 지원 확대 = F5는 다양한 클라우드 위치, 데이터센터, 하이브리드 환경, 엔터프라이즈 엣지 등 전반에 걸쳐 네트워크 간, 워크로드 간 신속한 연결을 보장함으로써 어디서나 모든 앱과 API를 연결하고 보호해 MCN 구축에 필요한 기술을 제공할 수 있는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F5는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를 발표한 후 SaaS 및 매니지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기능을 지속적으로 확충했다. 여기에는 최근에 추가된 분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인프라 보호(Distributed Cloud Application Infrastructure Protection)도 포함된다.

F5는 새로운 SaaS 기능을 발표함으로써 분산 클라우드 서비스의 범위를 더욱더 확대했다.

먼저 분산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커넥트는 단일 콘솔을 통해 종합적인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과 애플리케이션 보안, 신속한 프로비저닝, 사용자 편의성을 결합하는 통합 스택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주요 기능은 △로드 밸런싱, API 게이트웨이, ingress/egress 관리, 엔드투엔드 가시성 등이 포함된 고급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킹 서비스 △웹 애플리케이션 방화벽, DDoS, 봇 방지, API 보안 등 추가 보안 서비스에 대한 자동 또는 원-클릭 프로비져닝 △앱 간, 심지어 특정 API 간 통신까지 세밀하게 제어 가능한 네이티브 쿠버네티스 통합. 특히 기저 네트워크를 노출하지 않고도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 위협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앱 딜리버리 속도 높임 등이다.

또 분산 클라우드 네트워크 커넥트는 클라우드 위치 및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간에 연결을 매우 안전하고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주요 기능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 연결 서비스의 자동 프로비져닝과 오케스트레이션으로 관리 복잡성은 줄이고 가시성은 높임 △의도 기반 마이크로 세분화 및 써드파티 네트워크 기능 가상화의 서비스 삽입을 통한 안전한 연결성 및 확장성 보호 △프라이빗 F5 글로벌 네트워크 옵션으로 앱 성능을 최적화하고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기업에 고속 프라이빗 연결 제공 등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