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리서치] 2022년 국내 태블릿 시장 6.9% 성장 501만대 규모 형성
[마켓리서치] 2022년 국내 태블릿 시장 6.9% 성장 501만대 규모 형성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3.30 1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DC 발표…공교육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 특수로 사상 최대 실적 기록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한국IDC가 최근 발표한 국내 태블릿 시장 연구 분석에 따르면 2022년 국내 태블릿 시장은 501만대를 출하, 전년 대비 6.9% 성장했다. 2022년 전 세계 태블릿 시장이 4.0% 역성장한 것과 비교해 국내 시장은 견실한 성장을 기록한 것이다.

한국IDC는 국내 시장의 성장요인으로 코로나 대유행 기간 중 원격 수업 지원 목적으로 전개된 공교육 스마트 기기 보급 사업이 2022년에도 이어지며 전체 수요를 견인한 점을 들었다. 다만 2022년 4분기는 시장 포화와 경기 침체에 직면하며 전년 대비 16.6% 감소한 75만대 출하에 그쳤다.

2022년 국내 태블릿 시장을 수요처별로 살펴보면, 전체 시장의 54.7%를 차지한 컨수머 부문은 거리 두기 해제 시점인 2분기부터 수요가 둔화, 연간 10.9% 역성장했다. 이는 코로나 발생 후 2020년과 2021년에 각각 53.3%, 19.6%의 높은 성장으로 수요가 어느 정도 충족된데다 고물가, 고금리, 주택 가격 하락 등으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교육 부문은 전체의 36.0%를 차지했다. 공교육 스마트 기기 도입 사업과 사교육 디지털 학습지 전환 수요가 지속 발생하며 49.2% 성장했다.

기업 부문은 6.4%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 업무 지원, 대고객 서비스 접점 도구로서의 태블릿 수요가 약화되어 2022년은 7.4% 하락했다.

시장점유율 2.9%를 차지한 공공 부문은 독거노인 및 중증 장애인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는 정부의 태블릿 연계 응급 안전 안심 서비스 사업의 특수로 2.5배 성장했다. 코로나 엔데믹 전환으로 지난 2년간의 원격 근무 및 수업으로 인한 수요는 최근 급격히 둔화됐으며, 이러한 시장 포화 상황에 경기 불확실성이 더해지며 태블릿 시장의 역동성을 회복하기 위한 제조사의 시장 활로 개척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IDC 김혜림 책임 연구원은 “태블릿 사용자는 단순 엔터테인먼트용 콘텐츠 소비를 넘어 문서, 디자인 작업 등 보다 생산성 있는 도구로서 활용하고 있다”며 “제조사들은 사용자의 경험이 심화될수록 휴대성, 연결성, 사용 편의성 등은 물론 제품 자체의 기술 사양 및 성능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이 중요한 가치임을 인식하고, 수요처별 요구사항에 맞는 제품 포트폴리오 재고 및 특화된 콘텐츠 제시를 통해 시장 기회를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