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사례]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도입 사례: 맨텍, 보나캠프, FNS
[구축사례]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도입 사례: 맨텍, 보나캠프, FNS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4.14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오라클이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OCI)’의 국내 도입 사례로 맨텍, 보나캠프, FNS 등 세가지를 소개했다.

◆맨텍, OCI를 통해 솔루션 교육 서비스 비용 대폭 절감 = 재해복구 솔루션 전문 기업 맨텍은 쿠버네티스 기반 통합 앱 관리 클라우드 플랫폼 ‘아코디언(ACCORDION)’에 대한 비용 효율적인 교육 클라우드 활용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OCI를 도입했다.

맨텍은 특히 타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 대비 약 50% 낮은 비용만으로 안정적인 고성능 컴퓨팅을 활용해 향상된 교육 서비스 환경을 구축했다. 맨텍은 향후 OCI 환경을 통해 보다 많은 수의 고객들에게 신규 제품 교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맨텍 이진현 상무는 “맨텍은 OCI를 통해 솔루션 교육 서비스 비용을 대폭 절감시켰으며, 이로써 많은 기업들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앱을 보다 간편하게 개발 운영하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 OCI를 통해 웨비나 등의 교육에서 최근 고객들의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 사용법을 자세히 소개하고, 제품 도입률 및 인지도 증대 등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보나캠프, OCI 도입 후 약 4개월 만에 시스템 규모 두 배로 확장 = 국내 주류유통 분야 기업 보나캠프는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ERP 애플리케이션 ‘디오니소스 ERP’의 확장이 필요한 상황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자체 데이터센터 방식 대신 OCI를 도입했다. 또한 용량 한계에 다다랐던 기존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환경을 OCI로 전환했다.

보나캠프는 OCI를 도입한 주된 이유로 유연한 고객 서비스 제공에 최적화된 서비스형 플랫폼(PaaS) 및 다양한 DB 운영 및 유지 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보나캠프는 OCI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환경을 전환한 후 약 4개월 만에 시스템 규모를 두 배로 확장했으며, 향후 OCI 리소스 활용률을 더욱 증가시켜 B2B에서 B2C로 비즈니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보나캠프 강석진 IT본부 이사는 “OCI는 안정적인 클라우드 서비스를 주축으로 고객과 동반 성장을 추구하는 보나캠프의 비즈니스 전략에 가장 잘 부합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OCI를 통해 확장된 ERP 서비스 및 연계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어 다양한 고객 요구 및 사용 사례들에 더욱 민첩하게 대처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는 OCI 기반 이중화 및 분산 시스템 구성으로 고객의 안정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보장하고, 스마트오더 B2C 서비스를 출시해 고객 서비스를 확장하고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FNS,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팬투2.0’ 개발에 OCI 도입 = 한류뱅크가 운영하는 글로벌 한류 팬덤 플랫폼 팬투(FANTOO) 개발 및 서비스 제공사 FNS는 글로벌 팬덤의 자유로운 교류와 소통을 통해 한류 확산 역할을 하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팬투2.0’ 개발을 위해 OCI를 도입했다.

FNS㈜는 해당 플랫폼의 최초 구축 시 전 세계적으로 서비스 확대 구축을 위해 클라우드 도입을 검토했으며, OCI가 2세대 클라우드의 보안성과 성능 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해 채택했다.

FNS는 한류 산업 전반의 콘텐츠 큐레이션을 지원하는 글로벌 플랫폼 ‘팬투 2.0' 운영을 위해 OCI를 적극 활용할 계획으로, 현재 OCI를 통해 팬투2.0의 확대된 서비스 및 팬투 3.0을 개발 중이다. 또한 OCI와 함께 오라클의 자율운영 데이터베이스를 도입해 인프라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FNS 이재만 대표는 “전세계 한류 팬덤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서 글로벌 한류 팬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도전과제를 안고 있었다. 뛰어난 안정성 및 2세대 클라우드의 보안성을 지닌 OCI를 도입해 이러한 도전과제를 해결함으로써 팬 커뮤니티의 활발한 소통과 공감대 형성, 다채로운 한류 콘텐츠 확산을 통한 한류 문화 발전을 도모하는 미션을 달성할 수 있게 됐다”며, “향후에는 OCI를 통해 한류 스타와 전세계 팬들 사이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는 가치 높은 성장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