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리포트]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 개선, 조사 이후 첫 ‘보통’ 수준”
[보안리포트]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 개선, 조사 이후 첫 ‘보통’ 수준”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03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렌드마이크로, ‘2022년 하반기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 보고서’ 발표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트렌드마이크로가 ‘2022 하반기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가 조사 이래 처음으로 '보통' 수준에 들어섰지만 하이브리드 근무 등으로 인한 내부자 위협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보고서는 트렌드마이크로가 포네몬 연구소에 의뢰해 3700여 개의 글로벌 조직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사이버 위험 지수’는 조직의 사이버 보안 준비성 점수에서 사이버 위협 점수를 제한 수치로, -10에서 10 사이의 숫자로 나타나며 낮을수록 높은 위험 수준을 의미한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6개월 간 사이버 보안 준비성 점수는 유럽 및 아태지역에서 향상한 반면 북아메리카 및 라틴아메리카에서 소폭 하락했다. 사이버 위협 점수는 유럽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적으로 글로벌 사이버 위험 지수는 +0.01을 기록하며 보고서 발표 이래 최초로 ‘보통’ 단계에 들어섰다. 그러나 대부분의 조직이 고객 데이터(70%) 또는 중요 데이터(69%)가 유출되거나 사이버 공격(78%)에 노출될 가능성이 ‘다소’ 또는 ‘매우 높다’고 답하며 향후 전망을 회의적으로 평가했다.

응답 조직은 2022년 하반기 주요 사이버 위협으로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클릭을 유도하는 클릭재킹 △비즈니스 이메일 사기(BEC) △랜섬웨어 △파일리스 공격 △봇넷을 선정했다.

또한 주요 인프라 위험 원인으로는 △부주의한 내부자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및 인프라 제공업체 △모바일 및 원격 근무 직원 △관련 전문 인력 부족 △서버 및 엔드포인트 등 가상 컴퓨팅 환경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