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 AI] 뷰노, 국제 학술지에 안과 질환 진단 AI 모델 연구 결과 실어
[의료 AI] 뷰노, 국제 학술지에 안과 질환 진단 AI 모델 연구 결과 실어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11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과 질환 진단 시 ‘설명 가능성’ 향상 입증, AI 기반 안저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 계획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뷰노는 안저 영상으로부터 이상 소견을 식별하고 주요 안과 질환을 진단하는 인공지능 모델에 대한 연구 결과를 과학 저널 네이처가 출간하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실제 임상 현장에서 전문의가 안과 질환을 진단하는 과정과 유사하게 딥러닝 모델을 설계함으로써, 인공지능이 주요 안과 질환을 전문의와 유사한 수준으로 판단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진행됐다.

기존 임상 현장에서 안과 전문의는 환자의 안저 영상에서 이상 소견을 직접 확인하거나 인공지능 솔루션의 제안을 받아 이를 조합하는 방식으로 주요 안과 질환을 진단한다.

연구 결과 뷰노의 딥러닝 모델은 당뇨망막병증, 황반변성, 녹내장 등 8개 질환에 대한 내부 및 외부 테스트셋에서 안과 전문의와 동등한 수준의 진단 성능을 보였다. 또한 15개의 이상 소견과 8개의 안과 질환의 상관관계를 수치로 정량화하고, 해당 값을 전문의가 판단한 값과 비교해 서로 유사한 결과가 나왔음을 입증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안저 영상 내 이상 소견과 주요 안과 질환과의 상관관계를 수치화 및 정량화함으로써 설명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는 기존 인공지능 솔루션이 사용자에게 이상 소견을 제시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질환에 대한 판단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환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뷰노는 이번 연구 결과를 향후 인공지능 기반 안저 판독 솔루션 ‘뷰노메드 펀더스 AI’에 적용할 계획이다. 뷰노메드 펀더스 AI는 국내 최초로 개발된 안저 진단을 돕는 인공지능 의료기기로, 지난 2020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국내 1호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된 제품이다. 해당 의료기기는 유럽 CE 인증과 더불어 대만과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등 다수의 국가에서 의료기기 인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