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보스턴컨설팅그룹과 인텔이 생성형 AI의 구현에 전략적으로 협업한다고 발표했다.
기업 전반에 걸쳐 AI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는 능력은 산업 전반의 비즈니스에 지속적인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 새로운 생성형 AI의 물결은 전체 산업을 변화시키고 장기적인 경쟁 우위를 창출할 잠재력이 있지만,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과 관련된 내재적 위험은 도입의 장벽이 되고 있다. 즉 기업들은 생성형 AI 솔루션을 대규모로 모니터링 및 관리하고 기존 엔터프라이즈 워크플로우에 쉽게 통합하는데 필요한 초기 도구의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력으로 기업에서 보안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유지하면서 맞춤형 데이터 세트로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지원한다는 전략이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생성형 AI는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역동적인 분야로 기업은 생성형 AI를 향한 각자의 여정에서 적합한 기술을 선택해야 한다. 기술은 처음부터 엔터프라이즈용이어야 하며 개인 정보 보호, 보안, 사용 편의성 및 확장성을 제공해야 한다“며, ”보스턴 컨설팅 그룹은 인텔과의 협력으로 기업들이 맞춤형 생성형 AI 솔루션으로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동시에 이러한 혁신적인 솔루션에서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인력, 프로세스, 정책 변경을 신중하게 탐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인텔은 "생성형 AI에는 기업이 안전하게 기술의 이점을 누리도록 안전하고 확장 가능한 선택을 제공하는 민주화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 보스턴컨설팅그룹과의 협력으로 고객이 선택한 보안 경계 내에서 전체 스택에 걸쳐 최적화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도록 지원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와 AI에 최적화된 하드웨어 가속기(하바나 가우디) 등으로 구동되는 인텔의 AI 슈퍼컴퓨터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50년 이상 축적한 데이터를 학습한 산업별 기초 모델을 구동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의 직원들은 여러 페이지의 긴 문서 목록에 묻혀 있던 정보를 인텔 AI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로 구동되는 맞춤형 자연어 챗봇 인터페이스를 통한 시맨틱 검색으로 검색 및 요약했다. 보스턴컨설팅그룹 직원들은 기존에 사용하던 키워드 검색 솔루션과 비교해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의 만족도는 41%, 결과 연관성은 25%, 업무 완성도가 39% 증가하는 등의 개선을 경험했다.
양사의 협업으로 제공하는 공동 솔루션은 △자산 관리 업계의 자동화된 포트폴리오 관리 에이전트 △항공사 데이터를 활용한 항공사 유지보수 운영 △맞춤형 기밀 코드 베이스로 더욱 안전한 소프트웨어 개발 에이전트 등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