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클라우드-SAP, “데이터 및 분석 기술 통합 솔루션 내놓겠다”
구글 클라우드-SAP, “데이터 및 분석 기술 통합 솔루션 내놓겠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13 1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사 파트너십 확대, SAP 데이터스피어 솔루션과 구글 데이터 클라우드 결합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구글 클라우드가 SAP와 파트너십을 확대해 데이터 환경을 간소화하고 비즈니스 데이터 활용을 강화하는 포괄적인 오픈 데이터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양사 고객은 SAP 데이터스피어 솔루션과 구글의 데이터 클라우드를 결합해 기업의 전사적 데이터 환경을 아우르는 엔드 투 엔드 데이터 클라우드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전체 데이터 자산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구글 클라우드 및 SAP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데이터가 디지털 전환 및 AI 개발의 핵심 요소로 부상하면서 많은 기업이 데이터 투자에 대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복잡한 데이터 통합, 맞춤형 분석 엔진, 생성형 AI 및 자연어처리(NLP) 모델의 구축에 상당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특히 SAP 시스템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자산 중 하나로 공급망, 재무 예측, 인사 기록, 옴니채널 리테일 등 비즈니스에 필수적인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SAP 데이터스피어는 이러한 핵심 데이터를 원본 소스에 관계없이 기업 전반의 데이터와 결합한다. 기업은 거의 모든 데이터 소스에 해당하는 SAP 소프트웨어의 데이터와 타사 데이터를 구글 클라우드 상에서 쉽게 결합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와 SAP의 새로운 오픈 데이터 솔루션은 ‘라이즈 위드 SAP’ 솔루션을 보완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구글 클라우드 빅쿼리와 SAP 데이터스피어의 통합으로 기업은 데이터 중복 없이 가장 중요한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간편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SAP S/4HANA, SAP HANA 클라우드 등 SAP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통합해 구글의 데이터 클라우드에서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양사는 공동 설계한 데이터 복제 및 데이터 페더레이션 기술을 통해 기업의 데이터 환경을 간소화하는 데 협력한다. 기업은 SAP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빅쿼리 환경에 쉽게 통합하고 양사의 데이터 분석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이제 SAP 데이터스피어와 빅쿼리에서 쿼리를 연합해 SAP 및 타사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함께 분석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마케팅, 세일즈, 재무, 공급망 등 기업 전반에 존재하는 데이터 사일로를 제거할 수 있다.

구글 클라우드의 AI 및 ML 서비스를 활용해 SAP 및 타사 시스템 데이터로 모델을 학습시키며 신뢰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생성할 수도 있다. 고급 분석 또한 가능하며, 구글 클라우드에서 SAP 애널리틱스 클라우드 솔루션의 분석 기능을 활용해 재무 및 비즈니스 실적을 분석하고 모델의 정확성을 개선할 수 있다. SAP 데이터스피어와 빅쿼리의 간단한 데이터 통합만으로 전체 비즈니스를 포괄하는 단일한 관점에 기반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SAP는 구글 클라우드에서 SAP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플랫폼(SAP BTP) 및 SAP HANA 클라우드를 지원하는 리전을 확대한다. SAP 애널리틱스 클라우드와 SAP 데이터스피어에 대한 지원 또한 확대된다. 양사는 올해 5개 리전에 SAP BTP를 새롭게 출시하고 2025년까지 총 8개 리전으로 지원을 확장할 계획이다.

양사는 SAP 데이터스피어에 구글 클라우드 기반의 광범위한 ESG 데이터 세트 및 인사이트를 결합하는 방법을 모색 중이다. 나아가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프로젝트의 시장 진출 전략 수립에 협력해 고객이 SAP와 구글 클라우드의 데이터 제품을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구글 클라우드는 오는 16일부터 미국 플로리다주 올랜도에서 양일간 개최되는 ‘SAP 사파이어’ 컨퍼런스에 참석해 공동 AI 및 데이터 솔루션 데모 부스를 운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