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베이] 메가존클라우드, ‘일본 스타트업 동향 분석 리포트’ 내놔
[서베이] 메가존클라우드, ‘일본 스타트업 동향 분석 리포트’ 내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15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중앙 및 지방정부의 국내외 스타트업 지원 정책 정리…‘디지털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마련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일본의 유니콘 스타트업 현황과 일본 중앙 및 지방정부의 국내외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리포트가 발행됐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일본 시장 진출을 계획 중인 국내 기업 및 창업을 준비 중인 일본 스타트업들이 참고할 수 있는 ‘2023년 상반기 일본 스타트업 동향 분석 리포트’를 국내 및 일본에서 동시 발행했다.

일본 정부의 스타트업 지원 관련 사이트 및 자치단체별 프로그램 20여 개를 5개월 동안 분석해 발간된 이 리포트는 △일본 스타트업 시장분석 △일본 정부 스타트업 지원 정책 △지역별 일본 스타트업 특징 분석 등 3개의 장으로 구성됐다.

1장은 2023년 상반기 일본 유니콘 기업들의 가치 평가액과 서비스 업종을 풀이하며 최신 일본 스타트업 시장에 관한 해설을 담았고, 2장에서는 일본 정부의 스타트업 육성 정책인 ‘스타트업 5개년 계획’을 설명했으며, 3장에는 일본의 스타트업 에코시스템 및 지방자치 단체별 국내외 스타트업 지원 정책을 담았다.

특히 일본으로 진출하려는 해외 스타트업에 대한 도쿄와 오사카, 후쿠오카 등 일본 주요 도시들의 지원 정책도 실려 있다. 기존에 일본 진출 기업들이 어려워하던 스타트업 비자 발급 및 임대료 보조금 지원은 물론 글로벌 스타트업 센터 및 액셀러레이터 유치 정책을 시행하는 지방 도시들을 소개한다.

이밖에 일본 정부와 19개 주요 기업 간의 민관 파트너십인 일본 산업혁신 투자기구(JIC)의 해외 스타트업 지원 펀드도 소개한다.

리포트는 현재 일본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와 주목받는 사업 영역도 살펴본다. 기업 가치 1,000억 엔(약 1조 원) 이상으로 평가받은 일본 유니콘 기업은 총 11개 사로 집계됐으며 이 가운데 AI 및 딥러닝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은 2개였다.

메가존클라우드는 일본 스타트업 동향 정보 및 일본 시장에서 스타트업이 필요로 하는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디지털 엑셀러레이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은 일본향 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별 일본 현지 파트너 연계, 벤처캐피탈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돼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