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첼로스퀘어’로 물류의 디지털 전환 이끌겠다“
삼성SDS, “‘첼로스퀘어’로 물류의 디지털 전환 이끌겠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18 2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 로드맵 발표, 내년까지 글로벌 전역으로 확대 계획
삼성SDS 물류사업부장 오구일 부사장이 18일 열린 ‘첼로스퀘어’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삼성SDS 물류사업부장 오구일 부사장이 18일 열린 ‘첼로스퀘어’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삼성SDS가 18일 기자간담회를 열어 디지털 물류 플랫폼 ‘첼로스퀘어’의 로드맵을 발표하고 ‘물류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선언했다.

삼성SDS는 이날 고객이 견적부터 예약, 운송, 트래킹, 정산까지 모든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첼로스퀘어 플랫폼에 △데이터 분석 △자동화 △탄소 배출량 추적 등 새로운 기능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고객은 첼로스퀘어에서 마우스 클릭 만으로 모든 물류 서비스를 이용하며 ‘디지털 물류 혁신’을 경험할 수 있다.

첼로스퀘어는 운송 중인 화물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 단위까지 세분화된 운송 정보를 제공하여 미래 재고량 예측에 도움을 준다. 또한, 고객이 물류비를 상세 분석할 수 있도록 운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 이상 상황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 리포트로 지원한다.

첼로스퀘어는 광학문자인식 기술로 자동 추출한 선적 서류 정보를 플랫폼에 저장한 후 필요한 추가 서류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뿐만 아니라, 물류 창고 재고 조사와 데이터 입력에 드론을 활용하는 등 자동화 기능으로 인건비를 절감하고 업무 처리 속도를 향상시킨다.

삼성SDS는 첼로스퀘어로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 확장을 위해 해상 운송 플랫폼사와 연계를 강화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실시간 해상 물류 화물 추적과 정확한 스케줄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국내·외 트럭의 예약과 배차, 결제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트럭커(Digital Trucker) 역시 첼로스퀘어로 연계했다. 고객은 첼로스퀘어에서 글로벌 내륙 운송의 즉시 견적, 예약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견적 조회 시 거리, 운송량 등에 따라 물류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예상 탄소 배출량을 제공해 고객의 ESG 경영을 지원한다.

삼성SDS 물류사업부장 오구일 부사장은 “삼성SDS 물류 사업은 고객이 직접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확인하고 물류를 실행하는 첼로스퀘어 중심으로 전환한다”며, “올해 미국, 유럽 등 주요 수입국 중심으로 첼로스퀘어를 확산하고 내년까지 글로벌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SDS는 18일 ‘첼로스퀘어 콘퍼런스 2023’를 개최, 대외 화주와 이커머스 셀러, 파트너사 등 업계 관계자들을 초청해 디지털 물류 트렌드, 공급망 관리 사례 등을 공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