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 ‘델 에이펙스’ 신규 서비스 대거 공개
델 테크놀로지스, ‘델 에이펙스’ 신규 서비스 대거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23 17: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 △퍼블릭 클라우드용 델 에이펙스 스토리지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 △델 에이펙스 컴퓨트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 연동 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델 테크놀로지스가 ’델 테크놀로지스 월드 2023’에서 서비스형 IT 포트폴리오 ‘델 에이펙스(Dell APEX)’의 신규 서비스를 대거 발표했다.

새로 선보인 서비스는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 △퍼블릭 클라우드용 델 에이펙스 스토리지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 △델 에이펙스 컴퓨트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 연동 등이다.

‘델 에이펙스’는 데이터센터와 퍼블릭 클라우드, 클라이언트 디바이스를 아우르는 총체적인 범위의 서비스형 멀티클라우드 포트폴리오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이 어떤 위치에 있든 상관없이 향상된 관리 기능과 이동성을 바탕으로 민첩하게 운영하고 혁신할 수 있다.

<표>델 에이펙스 포트폴리오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 일관된 멀티클라우드 경험 보장 =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클라우드 운영 스택을 통합한 턴키 시스템으로,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온프레미스와 엣지 환경으로 확장해 일관된 멀티 클라우드 경험을 보장하도록 설계됐다.

각각의 워크로드가 목표 성능, 비용, 보안 요구에 맞춰 최적의 위치에 배치되고, 공통의 멀티 클라우드 스토리지 계층을 넘나드는 데이터 이동성이 제공된다.

사용자들은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위한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 사이에서 데이터를 자유롭게 이동시킬 수 있다. 사용자들에게 익숙한 관리 툴과 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 구축 및 라이프사이클 관리가 적용되므로 IT 부서와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가속화할 수 있다.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마이크로소프트, 레드햇, VM웨어와 공동으로 개발됐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위한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양사의 광범위한 엔지니어링 협업을 통해 개발된 오퍼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네이티브 관리 툴과 풀스택 소프트웨어 통합 및 자동화된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통해 애저 하이브리드 경험을 강화한다. 애플리케이션 현대화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며, 애저 아크를 이용해 온프레미스 데이터센터나 엣지, 그리고 애저 퍼블릭 클라우드까지 일관된 운영 및 거버넌스가 가능하다.

◾레드햇 오픈시프트를 위한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컨테이너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관리를 간소화한다. 쿠버네티스 기반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어디에서 개발하고 배포하든 관계없이 풀 스택 소프트웨어 통합 및 자동화를 제공한다. AI/ML나 애널리틱스를 포함해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환경에서 광범위한 GPU 지원이 요구되는 다양한 워크로드에 대해 일관된 경험을 보장하도록 컨테이너와 가상 머신을 쿠버네티스에 나란히 실행시킬 수 있다. 델과 레드햇 사이의 긴밀한 엔지니어링 협업으로 설계된 이 오퍼링은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기반으로 한다.

◾VM웨어를 위한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의 델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시스템과 VM웨어의 v스피어를 통합해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이 오퍼링은 ‘델 에이펙스 프라이빗 클라우드’ 및 ‘델 에이펙스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와 함께 멀티클라우드 전환의 과정에 있는 VM웨어 고객들에게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한다.

‘퍼블릭 클라우드용 델 에이펙스 스토리지’, 델 스토리지 기술을 클라우드까지 확대 = 델은 지난해 ‘프로젝트 알파인’을 선보이며,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스토리지의 성능과 소프트웨어 기능을 퍼블릭 클라우드에서도 누릴 수 있도록 연결성 확대에 나섰다.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쿠버네티스 관리를 위해 통합된 접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기업에서는 한층 간소화된 운영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프로젝트 알파인으로 기획된 내용은 3가지 서비스로 정식 출시된다. 3가지 서비스는 △AWS를 위한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위한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 △AWS를 위한 델 에이펙스 파일 스토리지 등이다.

모두 델의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성능, 확장성, 사이버 복원력과 퍼블릭 클라우드의 경제성을 결합해 분석 및 AI와 같은 서비스를 클라우드에서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전략을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라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고도화된 데이터 이동성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온프레미스의 델 스토리지와 퍼블릭 클라우드를 위한 델 에이펙스 스토리지 간의 일관된 관리 경험을 보장한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을 리팩토링 하거나 담당자를 재교육할 필요 없이 기존에 보유한 스킬을 십분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는 고유한 스케일아웃 아키텍처를 통해 미션 크리티컬 워크로드에 필요한 성능과 용량을 신속하게 확장하며, 복수의 가용성 영역에 걸쳐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산시켜 복원력을 강화할 수도 있다.

델 에이펙스 파일 스토리지는 퍼블릭 클라우드에 엔터프라이즈급 파일 스토리지 성능과 기능을 제공한다. 인공지능, 머신러닝,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생명과학 등 성능 집약적인 워크로드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이밖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위한 델 에이펙스 보호 스토리지’도 함께 발표했다. 이 오퍼링 또한 서비스 형태로 퍼블릭 클라우드를 위한 델의 SDS(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것으로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구글 클라우드, 알리바바 클라우드 상에서 델의 데이터보호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델 에이펙스 콘솔에도 많은 기능 향상이 이뤄졌다. 새로운 관리 및 구축, 데이터 이동, SaaS 오퍼링 검색 등 기능을 강화해 멀티 클라우드 스토리지와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유지 관리를 돕는다.

◾멀티 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위한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는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와 ‘델 에이펙스 파일 스토리지’의 관리를 중앙집중형으로 간소화한다. 간편한 구성, 자동 구축, 스토리지 모니터링을 비롯해 온프레미스와 퍼블릭 클라우드 환경 간의 데이터 이동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조직에서는 멀티클라우드 자산을 규모에 맞게 일관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워크로드 배치를 최적화할 수 있다.

◾쿠버네티스를 위한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는 스토리지 관리를 단순화하는 SaaS형 솔루션으로, ‘델 컨테이너 스토리지 모듈’을 통해 데이터 복제, 애플리케이션 이동성 및 식별과 같은 고급 데이터 서비스를 컨테이너로 가져와 쿠버네티스 스토리지 관리를 간소화한다.

서버 및 PC에서의 클라우드 경험 확대 = 델은 서버 및 PC 등의 사용자들이 클라우드를 통해 일상적인 IT 운영 부담을 덜고, 보다 빠르게 인프라를 구축하는 한편 비용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델 에이펙스 컴퓨트는 데이터센터, 엣지 또는 코로케이션 시설에서 베어 메탈 기반의 컴퓨팅 파워를 제공한다. 고객은 원하는 하이퍼바이저 또는 운영체계를 설치해 가상화 환경 또는 컨테이너 기반 환경을 지원할 수 있다. 월간 구독을 통해 예측 가능한 비용으로 확장이 용이하고 안전한 컴퓨팅 자원을 기반으로 워크로드 및 IT 운영 요구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델 에이펙스 PCaaS(PC-as-a-Service)는 IT를 단순화하고, 예측 가능한 비용으로 최신 클라이언트 기술을 구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에서는 이를 통해 직원 경험을 현대화하기 위한 투자 여력을 확보할 수 있다. 델의 전체 PC 포트폴리오에 걸쳐 1년에서 5년 기간의 옵션을 통해 오퍼링을 커스터마이징해 필요에 따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다. 델 에이펙스 PCaaS를 사용하는 초기 고객들의 경우 헬프 데스크 인력을 50% 줄이고 지원 비용을 30% 절감하며 직원 기기에 대한 온보드 시간을 50% 단축한 것으로 분석됐다.

델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 연동해 용이한 데이터 관리 지원 = 델과 데이터브릭스는 다각도의 새로운 협력 관계를 구축해 데이터가 어디에 위치해 있든 자유롭게 통찰력을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양사는 이를 위해 델의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에 저장된 온프레미스 데이터와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을 연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델의 고객들은 퍼블릭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브릭스 솔루션과 온프레미스 또는 코로케이션 시설에 있는 델 오브젝트 스토리지를 연결해 데이터를 분석하고 결과를 저장하며, 데이터브릭스의 델타 공유 기능을 사용해 써드파티에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양사는 또한 향후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과 델 오브젝트 스토리지의 통합 솔루션을 위해 공동 엔지니어링을 진행 중이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고객들은 기술 경험이 더 간편해지기를 기대한다. IT 자산과 애플리케이션을 손쉽게 관리하고, 비용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하며, 더 유연하게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며 “PC에서부터 온프레미스 IT, 퍼블릭 클라우드, 엣지 등 더욱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갖춘 델 에이펙스는 고객들에게 기술에 대한 자유를 선사하는 동시에 비즈니스 요구를 효과적으로 지원한다”고 말했다.

‘델 에이펙스 클라우드 플랫폼’은 2023년 하반기에 전세계에서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AWS를 위한 델 에이펙스 블록 및 파일 스토리지’는 현재 전세계에서 사용 가능하며, ‘마이크로소프트 애저를 위한 델 에이펙스 블록 스토리지’는 올해 하반기 중 전세계에 제공될 예정이다. ‘멀티클라우드 스토리지를 위한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는 현재 미국 지역에 한해 제공되며, 추후 서비스 지역이 확대될 예정이다. ‘쿠버네티스를 위한 델 에이펙스 내비게이터’는 올해 하반기 중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출시될 예정이다. ‘델 에이펙스 PCaaS’와 ‘델 에이펙스 컴퓨트’는 북미, 유럽, 아태지역에서 현재 이용 가능하며, 델 오브젝트 스토리지와 데이터브릭스 레이크하우스 플랫폼은 현재 연결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