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타닉스, ‘닷넥스트 2023’에서 신규 솔루션과 서비스 공개
뉴타닉스, ‘닷넥스트 2023’에서 신규 솔루션과 서비스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24 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타닉스 센트럴 △NDK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서비스형 플랫폼 위한 ‘프로젝트 비콘’ 등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뉴타닉스가 최근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한 ‘닷넥스트 2023’에서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새로운 솔루션과 서비스, 프로젝트는 △클라우드-투-엣지 관리 솔루션 ‘뉴타닉스 센트럴’ △NDK(Nutanix Data Services for Kubernetes)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서비스형 플랫폼(PaaS)을 위한 ‘프로젝트 비콘’ 등이다.

먼저 ‘뉴타닉스 센트럴(Nutanix Central)’은 프라이빗, 퍼블릭, 엣지 클라우드에 분산된 뉴타닉스 환경 전반에 대한 통합 관리와 보고 기능을 단일 위치에서 제공한다. 또한 IT 팀이 거버넌스와 보안 제어를 유지하면서 셀프 서비스 인프라를 대규모로 제공할 수 있도록 멀티도메인 상에서 아이덴티티, 프로젝트 및 물리 가상 자원관리를 지원한다.

사용자는 대시보드에서 용량 사용률과 알림 요약 통계를 비롯한 도메인·클러스터 수준 메트릭을 확인하고 각 도메인의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등록된 모든 도메인에서 개별 사용자 RBAC(Role-based Access Control)를 기반으로 개별 도메인을 원활하게 탐색할 수 있다. 그리고 뉴타닉스 솔루션과 더불어 상호운용 가능한 파트너 솔루션까지 탐색, 배포, 관리할 수 있다. 뉴타닉스 센트럴은 NCI(Nutanix Cloud Infra) 라이선스의 일부로 제공될 예정이다.

여러 퍼블릭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호스티드 데이터센터, 엣지 엔드포인트 등 다양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은 뉴타닉스 센트럴과 범용 클라우드 운영 모델을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지역에 호스티드 데이터센터나 지역마다 다른 퍼블릭 클라우드 벤더를 두고 있는 기업은 중앙집중형 거버넌스와 보안 프로그램을 구현할 수 있다. 다수의 매장을 운영하는 소매업체도 한 곳에서 여러 엣지 위치를 관리할 수 있다.

NDK(Nutanix Data Services for Kubernetes)는 사용자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를 대규모로 제어할 수 있도록 돕는다. NCI의 일부로 제공됐던 NDK는 이제 뉴타닉스의 엔터프라이즈급 스토리지, 스냅샷, 재해복구의 모든 기능을 쿠버네티스에 제공한다. 이를 통해 스토리지 프로비저닝, 스냅샷, 재해복구 작업을 쿠버네티스 포드나 애플리케이션 네임스페이스에 도입해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

NDK는 스토리지와 데이터 서비스를 관리할 수 있는 셀프 서비스 기능으로 쿠버네티스 개발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IT 부서가 사용량에 대한 가시성과 거버넌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레드햇 오픈시프트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뉴타닉스는 또 클라우드 간 데이터 이동성을 제공하는 MST(Multicloud Snapshot Technology) 기능을 공개했다. MST는 AWS S3 서비스를 시작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오브젝트 스토어에 직접 스냅샷을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하이브리드 멀티클라우드 데이터 보호, 복구, 모빌리티 등의 활용사례는 MST 기술을 활용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

MST는 컨테이너화 또는 가상화된 애플리케이션 모두에 대한 재해복구와 백업, 스냅샷을 생성해 어디서나 즉시 복구, 클라우드 간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테스트·개발 등의 작업을 위한 데이터 공유,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장기 보존 등에 활용할 수 있다.

‘프로젝트 비콘(Project Beacon)’은 데이터 중심 서비스형 플랫폼(PaaS) 수준의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뉴타닉스 플랫폼이나 네이티브 퍼블릭 클라우드 등 어디서든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과 그 데이터를 기본 인프라로부터 분리한다는 비전을 가진 프로젝트 비콘은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만 구축하면 어디서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이 데이터 중심 플랫폼 서비스 제품군은 일관되고 간소화된 관리 환경과 자동화된 이동성, 포터블 라이선싱, 개발자 셀프 서비스, 클라우드 운영팀을 위한 빌트인 보안과 거버넌스 등이 특징이다.

개발자는 이를 바탕으로 네이티브 퍼블릭 클라우드, 온프레미스 또는 엣지에서 데이터 중심 PaaS 서비스 제품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운영팀은 데이터 거버넌스와 컴플라이언스, 데이터 보호를 제어할 수 있다.

뉴타닉스는 프로젝트 비콘을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기반이 되는 데이터베이스 서비스로부터 시작하고 이어 스트리밍, 캐싱, 검색과 같이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중심 플랫폼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