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HPC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인텔, HPC 포트폴리오 업데이트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24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래나이트 래피즈’ CPU와 ‘팔콘 쇼어’ GPU 공개…생성형AI 모델 개발에 오로라 슈퍼컴퓨터 활용 국제적 협력
아르곤 국립연구소는 인텔, HPE와 협력해 과학과 사회를 위한 생성형AI 모델 개발에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아르곤 국립연구소는 인텔, HPE와 협력해 과학과 사회를 위한 생성형AI 모델 개발에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활용한다고 밝혔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인텔은 현지시간 22일 ‘국제 슈퍼컴퓨팅 컨퍼런스(ISC)’에서 고성능컴퓨팅(HPC) 및 인공지능(AI) 워크로드 성능을 높이는 새로운 CPU와 GPU를 공개했다. 또 과학과 사회를 위한 생성형AI 모델 개발에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활용하기 위한 국제적인 협력 내용을 발표했다.

인텔이 이날 공개한 내용은 메모리 대역폭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차세대 CPU ‘그래나이트 래피즈(Granite Rapids)’와 HPC 및 AI를 위한 확장 가능하고 다양한 워크로드 세트를 처리할 수 있는 GPU ‘팔콘 쇼어(Falcon Shore)’ 등이다.

‘그래나이트 래피즈’ CPU에는 새로운 유형의 DIMM인 멀티플렉서 결합 랭크(MCR)가 적용된다. MCR은 DDR5 기준 초당 8,800메가 전송 속도와 2소켓 시스템에서 초당 1.5테라바이트 이상의 메모리 대역폭 용량을 기록했다. 이러한 메모리 대역폭 향상으로 빠르게 증가하는 최신 CPU 코어 수를 충족하고 효율성과 유연성을 제공할 수 있다.

‘팔콘 쇼어’ GPU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의 새로운 워크로드를 위해 시스템 수준의 CPU와 외장 GPU를 유연하게 조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팔콘 쇼어는 모듈식 타일 기반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FP64에서 BF16, FP8에 이르는 HPC 및 AI 데이터 유형 지원 △최대 9.8TB/s의 총 대역폭과 대폭 향상된 고속 I/O로 최대 288GB의 HBM3 메모리 사용 가능 등이 특징이다.

아르곤 국립연구소는 인텔, HPE와 과학 연구 공동체를 위한 생성형AI 모델 제작에 협력한다고 밝혔다. 과학용 생성형 AI 모델은 일반 문서, 코드, 과학 문서를 비롯해 생물학, 화학, 재료 과학, 물리학, 의학, 그리고 기타 출처의 구조화된 과학 데이터를 학습한다. 1조 개에 달하는 매개변수가 포함된 결과 모델은 분자 및 물질 설계부터 수백만 개 출처에 걸친 지식을 학습해 다양한 과학적 응용 분야에 사용된다.

이 모델은 암 및 기타 질병과 관련된 생물학적 과정을 더욱 빨리 규명하도록 지원하며, 약물 설계를 위한 목표 제시에도 사용될 전망이다.

아르곤 국립연구소는 인텔, HPE, 미 에너지부 연구소, 미국 및 해외 대학교, 비영리 단체, 이화학연구소(RIKEN) 등과 협력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텔과 아르곤 국립연구소는 오로라 슈퍼컴퓨터의 설치 진행 상황, 시스템 사양 및 초기 성능 결과를 공개했다.

인텔은 오로라 슈퍼컴퓨터를 위한 1만개 이상의 블레이드 서버를 배송 완료했다. HPE 크레이 EX 슈퍼컴퓨터를 사용해 구축한 오로라 슈퍼컴퓨터 시스템에는 63,744개의 GPU, 21,248개의 CPU, 1,024개의 DAOS 스토리지 노드가 탑재돼 있다. 올해 출시 예정인 오로라 슈퍼컴퓨터는 2엑사플롭스 이상의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텔은 새로운 oneAPI 및 AI 도구로 개발자가 HPC 및 AI 워크로드 속도를 높이고 여러 아키텍처에서 코드 이식성 향상하도록 지원하다고 밝혔다.

인텔의 oneAPI 프로그래밍 모델이 2020년에 공개된 이후, 개발자들은 여러 하드웨어 공급업체의 다양한 CPU, GPU, FPGA 및 AI 실리콘에서 oneAPI를 시연해 단일 공급업체 가속 프로그래밍 모델의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최신 인텔 oneAPI 툴은 OpenMP GPU 오프로드를 통해 HPC 애플리케이션의 속도를 향상시키고, OpenMP 및 포트란에 대한 지원을 확장하며, 텐서플로우 및 파이토치 등 최적화된 프레임워크와 AI 툴을 통해 AI 및 딥러닝을 가속화해 성능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