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그리드,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활용 컨설팅 사업 수주
이노그리드, 공공부문 클라우드 도입·활용 컨설팅 사업 수주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05.25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aaS 퍼스트’와 ‘PaaS 디폴트’를 원칙으로 컨설팅 진행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이노그리드는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이 추진하는 ‘공공부문 민간 클라우드 도입·활용을 위한 공공서비스 혁신 컨설팅’ 사업을 수주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국방, 안보 등 국가 중요 서비스의 민간 클라우드 전환이라는 세계적인 트렌드에 발맞추고, 공공부문에서 민간 클라우드에 대한 인식 확산 및 이를 활용한 디지털 업무 혁신과 신규 서비스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IT컨설팅 전문회사인 브이텍과 이노그리드, 베스핀글로벌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다. 사업 기간은 오는 12월 15일까지 약 7개월이며 사업비는 30억 원이다.

이노그리드는 클라우드 전문 기업으로서 2021년부터 해당 사업에 매년 참여하고 있다. 공공기관 외에 강원도청, 경북도청, 충북도청, 대구광역시, 울산광역시, 전남대학교, 충북대학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 지자체, 교육 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클라우드 전환 컨설팅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이번 컨설팅은 일반 컨설팅과 심층 컨설팅으로 나눠 진행되며, 안전성 및 신뢰성이 검증된 SaaS를 우선 도입하는 ‘SaaS 퍼스트’와 쿠버네티스 기반의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을 이용하는 ‘PaaS 디폴트’를 원칙으로 한다.

이노그리드는 심층 컨설팅을 담당하며,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MSA), 데브옵스, CI/CD, 자동화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적용을 통한 클라우드 최적화 설계 컨설팅을 진행할 계획이다. 여기에다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 신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클라우드를 구상할 계획이다.

이노그리드는 2018년 NIA와 ‘파스-타(PaaS-TA)’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19년에는 ‘파스-타 레디(PaaS-TA Ready) 전문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올해에는 ‘개방형 클라우드 플랫폼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관리’ 사업의 주사업자로 활동하고 있다.

이노그리드는 이번 컨설팅이 완료되면 클라우드 구축 사업에 적극 참여해 클라우드 컨설팅→전환구축→운영 및 유지보수에 이르는 디지털전환 전문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다질 방침이다. 실제로 이노그리드는 작년에 경북도청 클라우드 컨설팅을 완수한 후, 올해 후속 사업인 ‘경북도청 산하 공공기관 통합업무시스템 도입(SaaS) 사업’을 주관사업자로서 수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