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IBM 기업가치연구소가 IBM 연례 CEO 스터디 보고서 ‘AI 시대의 CEO 의사결정, 의도를 가지고 행동하라’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30여개국 24개 산업군의 3,000명의 CEO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48%가 ‘생산성’을 기업의 최우선 과제라고 밝혔다 (2022년 6위). 이어 ‘기술 현대화’가 두 번째로 높은 우선순위(45%)를 차지했다. 하지만 기술 현대화는 가장 어려운 과제의 하나로 꼽혔다. CEO들은 기술 요인이 향후 3년 동안 조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외부 요인이라고 응답했다.
CEO 4명 중 3명(75%)은 가장 발전된 생성형 AI를 보유한 조직이 경쟁 우위를 점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CEO의 절반(50%)은 이미 생성형 AI를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하고 있으며, 43%는 전략적 의사 결정에, 36%는 운영상의 의사 결정에 생성형 AI를 활용하고 있다고 답했다.
CEO의 절반 이상(57%)이 데이터 보안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48%는 편향성 또는 데이터 정확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CEO의 69%는 생성형 AI가 조직 전반에 걸쳐 광범위한 이점을 제공하고 있다고 답했지만, 경영진 중에서는 29%만이 생성형 AI를 도입할 수 있는 사내 전문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했다. CEO가 아닌 고위 임원 중 30%만이 자신의 조직이 책임감 있게 생성형 AI를 도입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답했다.
CEO의 약 43%가 생성형 AI로 인해 인력을 감축하거나 재배치했으며, 추가로 28%는 향후 12개월 내에 그렇게 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46%는 생성형 AI로 인해 추가 인력을 채용했으며, 26%는 향후 추가 채용 계획이 있다고 했다. 그러나 3명 중 1명 미만(28%)만이 생성형 AI가 인력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평가했으며, 36%는 향후 12개월 내에 평가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