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인섹시큐리티는 마그넷 포렌식과 오는 11월에 ‘모바일 잠금 해제·포렌식 솔루션 고객 초청 행사’를 개최한다.
인섹시큐리티는 행사에서 기존의 포렌식 수행상의 문제점과 한계점 등을 비롯해 디지털 정보를 분석해 범죄 단서를 찾는 디지털 포렌식 시장 동향을 소개한다. 또 모바일 포렌식 도구 ‘그레이키’ 제품을 활용한 모바일 잠금해제 및 데이터 추출 방법과 마그넷 엑시움 연동을 통한 모바일 데이터 분석 방법을 시연하고, 그리프아이 어널라이즈 제품을 활용한 이미지 및 동영상 포렌식 방법도 소개한다.
마그넷포렌식은 최근 모바일 잠금 해제 및 데이터 추출 전문 솔루션 기업 ‘그레이시프트’, 이미지 및 동영상 콘텐츠 분석 솔루션 기업인 ‘그리프아이’을 연이어 인수함으로써, 디지털 포렌식 증거를 추출, 처리, 조사, 협업 및 관리할 수 있는 3사의 제품을 유기적으로 연결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마그넷포렌식은 이를 바탕으로 전 세계 공공 안전 기관 및 기업들이 범죄를 해결하고 피해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강력한 ‘디지털 수사 플랫폼’을 제공하게 됐다.
마그넷포렌식은 전세계 113개 국가의 4,000개 이상의 기관 및 기업을 고객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국내 공인 파트너인 인섹시큐리티를 통해 국내 주요 법 집행 기관들을 비롯해 저작권 관련 기관, 공공 및 기업 감사 팀, 법무법인, 대기업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마그넷 포렌식은 지난 2010년에 설립되어 컴퓨터, 모바일 기기, 사물 인터넷 기기, 클라우드 서비스 등 디지털 소스에서 증거를 수집, 분석, 보고, 관리하는 통합 디지털포렌식 솔루션인 ‘마그넷 엑시엄’을 제공하고 있다.
마그넷포렌식은 지난 4월에 미국 사모펀드인 토미 브라보에 18억 달러에 인수된 바 있다. 이후 토미 브라보는 마그넷포렌식을 지난 2022년 7월에 인수한 합법적인 모바일 잠금 해제 및 데이터 추출 전문 솔루션 기업 ‘그레이시프트’와 합병했다. 그레이시프트는 법 집행기관용 iOS/안드로이드 암호 해독 및 증거 수집 솔루션인 ‘그레이키’, 일반 기업용 iOS/안드로이드 잠금 우회 데이터 추출 솔루션인 ‘베라키’, 그리고 클라우드 기반 모바일 데이터 수집 분석 도구인 ‘아티팩트아이큐’ 등을 제공하고 있다.
이후 마그넷 포렌식은 지난 8월에, 글로벌 이미지 및 동영상 콘텐츠 분석 솔루션 기업인 ‘그리프아이’까지 인수했다. 지난 2015년에 설립된 그리프아이는 스웨덴 예테보리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디지털 수사를 간소화하도록 설계된 솔루션을 제공한다. 특히 아동 성학대 자료(CSAM)가 포함된 사건에서 대량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처리, 분류, 분석하는 데 활용된다.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경찰 기관에서 그리프아이의 플랫폼인 그리프아이 애널라이즈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