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2023] AWS, 세 가지 서버리스 혁신 기술 공개
[AWS 리인벤트 2023] AWS, 세 가지 서버리스 혁신 기술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1.29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오로라 리미트리스 데이터베이스 △아마존 엘라스티캐시 서버리스 △아마존 레드시프트 서버리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AWS 리인벤트 2023’에서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고객의 가장 까다로운 사용 사례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 인프라를 더 빠르고 쉽게 확장할 수 있는 세 가지의 새로운 서버리스 혁신 기술을 발표했다.

세가지 기술은 △아마존 오로라 리미트리스 데이터베이스 △아마존 엘라스티캐시 서버리스 △아마존 레드시프트 서버리스 등이다.

아마존 오로라 리미트리스 데이터베이스(Amazon Aurora Limitless Database)는 단일 아마존 오로라 데이터베이스의 쓰기 한도를 넘어 자동으로 확장하는 기능으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확장하고 맞춤형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수개월의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아마존 엘라스티캐시 서버리스(Amazon ElastiCache Serverless)는 고객이 1분 이내에 고가용성 캐시를 생성하고,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 없이 고객의 가장 까다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기 위해 수직 및 수평으로 즉각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아마존 레드시프트 서버리스(Amazon Redshift Serverless)는 AI를 사용해 워크로드를 예측하고 리소스를 자동 확장 및 최적화해 고객이 가격 대비 성능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AWS의 이번 발표는 고객이 데이터 인프라를 프로비저닝, 관리, 확장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이지 않고도 혁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모든 규모의 데이터를 관리하고 운영을 획기적으로 간소화하는 AWS의 서버리스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조직은 점점 더 많은 소스에서 페타바이트 단위의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한다.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기업들에게는 규모에 관계없이 데이터를 분석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전략이 필요하다. 이미 많은 AWS 고객들이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위한 아마존 오로라, △인메모리 캐시를 실행하기 위한 아마존 엘라스티캐시, △데이터 웨어하우징을 위한 아마존 레드시프트 등 다양한 목적에 맞게 구축된 데이터 서비스를 사용해 가장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고객이 자체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솔루션을 실행할 때 겪게 되는 많은 수고를 덜어주므로, 최종 사용자를 위한 차별화된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AWS는 아마존 S3와 같은 서비스부터 AWS 람다를 통한 서버리스 이벤트 중심 컴퓨팅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서버리스 기술을 출시해 고객의 운영을 지속적으로 간소화하고 있다.

현재 AWS는 클라우드에서 가장 광범위한 서버리스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들은 자동 프로비저닝, 온디맨드 확장, 종량제 요금제 등의 이점을 활용하면서 업무에 적합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기능은 고객이 비용을 더욱 쉽게 최적화하고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서버리스 기술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및 분석 포트폴리오를 재구상하려는 AWS의 노력을 더욱 강화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