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 일렉트릭,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 통합 솔루션 제시
슈나이더 일렉트릭,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 통합 솔루션 제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3.12.20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시간 365일 중단 없는 고효율 전력 공급…설계부터 설치·운영·유지보수까지 스마트 전력 시스템으로 에너지 절감 실현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제안하는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을 위한 전력 솔루션
슈나이더 일렉트릭이 제안하는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을 위한 전력 솔루션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슈나이더 일렉트릭 코리아가 병원의 안정적인 의료 시스템 운영을 위한 통합 솔루션을 제시했다.

OECD가 2023년 발표한 의료 지출 관련 리포트에 따르면, 글로벌 의료비 증가율은 향후 15년 동안 GDP 성장률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헬스케어 GDP의 성장률은 2030년까지 전세계 평균 10.2%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헬스케어 시장이 성장하는 만큼, 의료 환경에 대한 철저한 대비가 요구된다. 특히 미래 헬스케어를 위해서는 디지털 플랫폼 기반의 스마트 환경 제어를 통해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전력 공급원과 유연한 에너지 분배로 지속 가능성 달성이 필수적이다. 이에 병원은 환자의 안전을 위해 고효율·무정전 운영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다양한 제품과 솔루션을 효과적으로 연계하고 손쉽게 구현할 수 있는 loT 기반의 통합 플랫폼인 ‘에코스트럭처’를 제공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병원 내에 전력 제품과 소프트웨어를 연결해 절연 및 전기 결함 등 병원 내의 전력 시스템을 모니터링해 환자의 안전, 의료진의 업무 효율성, 전력 가용성을 위한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스마트 판넬 솔루션 = 병원의 배전 인프라는 계속적으로 증가하며, 이에 따라 전기 부하도 늘어나게 된다. 변압기, 발전기, 차단기 등 전기 장비의 정격 용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실시간으로 에너지 모니터링 및 제어가 가능한 스마트 판넬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일한 오픈 통신 프로토콜을 사용해 측정된 데이터를 스스로 가공해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모니터링 디바이스로 구성돼 있다. 이를 통해 전력 품질에 대한 모니터링은 물론 디바이스의 원격 제어, 이상 동작에 대한 실시간 감시가 가능하다.

◆높은 에너지 가용성을 위한 전력 및 절연 감시 솔루션 =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병원 배전반 인프라를 포함해 무정전 자동절체 스위치(ASCO CTTS), 컴팩트하고 쉬운 방식의 자동 절체 스위치인 트랜스퍼팩트 등 높은 에너지 가용성을 위한 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한 비접지 시스템에 적용되는 절연 감시 솔루션을 통해 서비스 연속성을 확보하고, 감전 위험에 대응한다. 이는 1차 사고를 감지해 관리자에게 알람을 보내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2차 사고를 방지할 수 있게 한다.

◆병원에 치명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화재 위험 방지 솔루션 구축 = 전기적 원인(과전류, 과전압, 과열, 아크 사고 등)으로 인한 화재는 인명 및 재산의 큰 손실로 이어질 수 있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아크 플래시 방지 장치, 무선 온도센서, 케이블 과열 조기 감지기 등으로 병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전기적 위험 원인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무선 온도센서인 ‘파워로직 TH110’을 통해 연결부가 정상 온도 범위를 벗어날 때 이를 감지해 미리 효율적인 유지보수가 가능하게 한다.

◆병원의 에너지 절감 위한 통합 전력 관리 솔루션 =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 파워 모니터링 엑스퍼트’는 분전반에 차단기 제어 및 전력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하여 차단기 가동 시간, 접점 마모율, 문제 원인 등에 대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관리자는 사고 발생 전에 문제를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되어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IoT 기반 오픈 프로토콜로 기존 시설이 타사 시스템인 경우에도 연동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은 이밖에 실시간으로 전력 계통을 모니터링 및 제어해 전력 가용성과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력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인 EPO(EcoStruxure Power Operation)도 제공하고 있다. IEC 61850 프로토콜을 통해 신뢰성 높은 감시 및 제어를 할 수 있으며, 서버 이중화를 통해 전력 중단없이 운영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슈나이더 일렉트릭의 헬스케어 솔루션은 국내에서 총 22곳의 병원에 적용돼 있다. 적용 병원들은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는 전력 인프라를 통해 에너지 비용 절감은 물론 스마트한 첨단 병원으로 거듭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