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던스, AI 기반 디지털 트윈 솔루션 선보여
케이던스, AI 기반 디지털 트윈 솔루션 선보여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4.02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 데이터센터 에너지 효율과 운영 용량 최적화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전체 데이터센터를 가상화하고 AI, 고성능 컴퓨팅,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과 운영 용량을 최적화한다. 이미지출처=케이던스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전체 데이터센터를 가상화하고 AI, 고성능 컴퓨팅,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과 운영 용량을 최적화한다. 이미지출처=케이던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케이던스 디자인 시스템즈가 지속 가능한 데이터센터 설계와 최신화를 촉진해주는 AI 기반 디지털 트윈 솔루션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을 출시했다.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전체 데이터센터를 가상화하고 AI, 고성능 컴퓨팅(HPC), 물리 기반 시뮬레이션을 활용해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효율과 운영 용량을 최적화한다. 이 플랫폼은 AI 기반 워크로드 최적화로 데이터센터 설계자 및 운영자가 데이터센터의 복잡한 시스템을 탐색하고, 데이터센터 컴퓨팅 및 냉각 리소스의 비효율적인 사용에 따른 용량 부족 문제를 해결한다. 

국제에너지기구에 의하면, 미국 내 데이터센터가 전기 사용 총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작년 기준으로 4%를 넘어섰으며, 향후 수십 년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다.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모델 생성 및 시뮬레이션에 AI를 활용해 공기 흐름, 풍속, 공기 흡입을 막는 장애물, 내/외부 온도 변화 등 데이터센터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인 외부 요인을 예측한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고급 모델링 기능: 광범위한 설계 시나리오 및 운영 전략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각 데이터센터별로 에너지 효율이 가장 큰 솔루션을 찾아낸다.

▪환경적 요인 고려: 설계 프로세스에 외부 환경 요인을 통합해 탄력적인 개발 뿐만 아니라 지속 가능한 데이터센터운영을 가능하게 한다.

▪맞춤형 리포트: 각 프로젝트의 세부 요건에 맞는 자동화된 상세 리포트를 제공해 잠재적인 에너지 절감 및 효율성 향상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지원한다.

▪혁신적인 냉각 전략: 여러 냉각 시스템이 에너지 소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해 가장 효과적인 냉각 솔루션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최신 케이던스 솔버: 케이던스 리얼리티 디지털 트윈 플랫폼은 케이던스의 다중 물리 솔버에 통합되므로 칩렛에서 기후에 이르기까지 동일한 정확성을 갖는 고용량 멀티 도메인 엔진을 구현할 수 있다.

케이던스의 혁신적인 설계 플랫폼은 모든 산업에 걸쳐 차세대 데이터센터 및 AI 팩토리의 개발을 가속화한다. 또한 엔비디아 옴니버스 개발 플랫폼과 통합되어 더 빠른 설계 및 시뮬레이션 워크플로를 구현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