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브리드, 행안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시범 전환사업에 DBMS 공급
큐브리드, 행안부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시범 전환사업에 DBMS 공급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4.03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연구관리시스템’의 시범 전환에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 적용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큐브리드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추진하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시스템 시범 전환사업에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가 적용된다고 밝혔다.

정부에서는 지난해부터 신규시스템 구축 및 기존시스템 고도화 시 민간 클라우드 우선 적용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적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서버나 스토리지 등 인프라 뿐만 아니라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 개발환경까지 클라우드에 최적화한 상태로 구현하는 방법론이다.

이번 클라우드 네이티브 기반의 시스템 시범 전환사업은 시스템 및 응용프로그램의 설계부터 클라우드에 최적화되도록 성숙도 최고 단계인 레벨3(클라우드 네이비트)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 시스템으로 전환하면 정보 시스템 사용량 증가 시에도 신속하게 대응해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서비스 배포 기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전환 대상 시스템은 온나라 지식, 온나라 이음, 정책연구관리 등 3개 시스템이며, 이 중 정책연구관리시스템은 오픈소스 DBMS 큐브리드를 기반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이 실시된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행안부 시범 전환사업으로 클라우드 네이티브 레퍼런스를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전개될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 사업에서도 다양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큐브리드는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GS인증 1등급을 획득해 제품 완성도와 신뢰성을 인증받는 한편, 정보통신산업진흥원으로부터(NIPA)로부터 국내 1호로 ‘공개소프트웨어 확인서’를 발급받는 등 제품 우수성과 기술지원 역량을 인정받아 공공 기관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