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햇, RHEL의 새로운 배포 방식 ‘이미지 모드’ 내놔
레드햇, RHEL의 새로운 배포 방식 ‘이미지 모드’ 내놔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5.11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눅스의 구축, 배포 및 관리를 컨테이너 네이티브 방식으로 접근, 전체 IT 환경을 동일한 도구와 기술로 관리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는 리눅스 운영체계의 구축, 배포 및 관리를 컨테이너 네이티브 방식으로 접근해 전체 IT 환경을 동일한 도구와 기술로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는 리눅스 운영체계의 구축, 배포 및 관리를 컨테이너 네이티브 방식으로 접근해 전체 IT 환경을 동일한 도구와 기술로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레드햇이 미국 덴버에서 개최한 ‘레드햇 서밋 2024’에서 플랫폼을 컨테이너 이미지로 제공하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RHEL)의 새로운 배포 방식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를 출시했다.

이미지 모드는 리눅스 운영체계의 구축, 배포 및 관리를 컨테이너 네이티브 방식으로 접근해 전체 IT 환경을 동일한 도구와 기술로 관리할 수 있는 단일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기반의 표준 운영 환경(SOE) 또는 ‘골드 이미지’는 많은 조직에서 각 기업이 보유한 기술 전략의 토대를 형성한다. 이러한 이미지는 데이터센터에서 퍼블릭 클라우드, 그리고 엣지에 이르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지원하지만, 고유한 비즈니스와 환경에 걸맞도록 커스터마이즈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더 빠른 속도와 유연성이 요구되는 AI 워크로드가 증가하는 만큼 운영체계는 더 향상된 적응성, 확장 가능성, 그리고 반응성을 갖고 이에 응답해야 한다. 레드햇은 최신 애플리케이션 개발 관행과 컨테이너 지원을 운영체계의 핵심으로 가져와 이에 대응하고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는 부트씨와 같은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컨테이너 네이티브 워크플로우에 들어맞는 배포 모델을 구축한다. 이미지 모드를 사용하면 운영체계에서 컨테이너화된 애플리케이션과 동일한 도구, 기술 및 패턴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운영 및 인프라팀은 개발자와 동일한 언어로 소통할 수 있게 된다.

이미지 모드는 이미 컨테이너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은 리눅스의 역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킨다. 이미지 모드에서는 깃옵스 및 CI/CD와 같은 컨테이너 기반 도구와 개념으로 전체 운영체계를 관리할 수 있다. 이처럼 간소화된 접근 방식은 서로 다른 위치에 패치를 푸시하는 것이나 운영 팀과 애플리케이션 개발 주기 간의 단절 등 리눅스를 대규모로 관리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다음과 같다.

▪모든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사용자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아우르는 모든 환경에서 간소화 및 휴대성 향상이라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데브옵스팀은 깃옵스 및 CI/CD 워크플로우에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를 더욱 쉽게 연결해 플랫폼과 애플리케이션 사이에 존재하는 마찰을 완화할 수 있다.

▪보안팀은 스캔 및 유효성 검사부터 암호화 및 증명에 이르기까지 컨테이너 보안 도구를 운영체계의 기본 요소에 적용해 업무의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

▪솔루션 제공업체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게 구축, 테스트 및 배포할 수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는 ‘포드맨 AI랩(Podman AI Lab)’과의 긴밀한 통합으로 AI 애플리케이션 구축, 테스트 및 배포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은 AI 모델 작업에 여러 어려움을 겪으며, 특히 개발자가 원격 모델 엔드포인트로 작업하는 경우, 로컬에서 모델을 실험할 리소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데이터 지역성과 보안은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포드맨 AI랩는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개발자들에게 이 문제를 해결해준다. 개발자는 노트북으로 익숙한 도구와 환경에서 바로 모델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런 다음 컨테이너로 손쉽게 패키징하고 RHEL용 이미지 모드를 통해 배포하거나 오픈시프트 AI를 사용하여 대규모 제작이 가능하다.

여기에다 레드햇 인사이트는 이미지 모드의 불변성을 지원하는 추가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운영팀은 이제 인프라 전반에서 운영체계 이미지의 배포를 확인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레드햇 인사이트에서 이미지 모드 시스템을 직접 업데이트할 수 있다..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리눅스용 이미지 모드는 레드햇 엔터프라이즈 9.4를 통해 프리뷰 버전으로 제공된다. 레드햇 고객은 고객 포털을 통해 새로운 배포 모델에 엑세스할 수 있으며, 사용자 누구나 레드햇 개발자 무료 서브스크립션으로 엑세스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