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 높이는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 내놓는다
오라클,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 높이는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 내놓는다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4.05.14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발자가 코드 일관성 및 최적화 개선하도록 도와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속도 및 코드 일관성을 개선해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강력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장기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속도 및 코드 일관성을 개선해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강력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장기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오라클은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 높이는 AI 코딩 동반 툴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Oracle Code Assist)’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AI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은 소프트웨어의 개념화 및 생성, 테스트, 관리 방식에 혁신을 불러일으켰다. 개발자는 AI 지원 도구를 사용하면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신규, 업그레이드 또는 리팩터링된 코드를 위한 지능형 제안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일상적인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능 덕분에, AI 도구가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의 모든 단계에서 핵심적인 부분으로 자리 잡게 됐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코드 스니펫, 종속성 분석, 오류 완화 대안, 테스트 사례, 주석, 요약 및 문서화를 제공해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의 각 단계를 처리한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또한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실행 위치와 상관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구축, 최적화, 업그레이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전문가 의견을 반영한 피드백을 제공하도록 특별히 훈련될 계획이다.

오라클은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속도 및 코드 일관성을 개선해 애플리케이션을 안전하고 강력하며, 규정을 준수하는 방식으로 장기간 유지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수년에 걸친 애플리케이션 및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개발된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저장소를 기반으로 훈련된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OCI의 서비스 API, 코딩 패턴 및 자바, SQL, OCI는 물론, 넷스위트의 스위트스크립트 등을 통한 오라클의 자체 소프트웨어 개발 모범 사례를 활용해 미세 조정해, 배포되는 소프트웨어 및 애플리케이션의 위치와 관계없이 기업 조직에 이상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코드 생성: 이 기능은 학습한 맥락 및 패턴을 바탕으로 코드 제안을 제공하고, 전체 클래스 파일, 메소드 또는 코드 라인을 생성한다. 개발자는 코드 스니펫을 승인, 변경 또는 거절할 수 있고, 보일러플레이트 코드 작성에 드는 시간을 줄이고, 애플리케이션 개발 속도를 높일 수 있다.

▪코드 주석: 이 기능은 API 문서화 또는 코멘트 생성을 통해 코드 기능을 설명한다. 개발자는 이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을 수명 주기 동안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코드 설명 가능성: 이 기능은 코드에 대한 명확한 언어 요약을 제공한다. 이 기능은 기존 코드를 검토 또는 리팩터링하는 개발자들을 지원하고, 정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맥락 제공을 통해 시간을 절약해 준다.

▪더욱 빨라진 코드 검토: 풀(pull) 요청을 실행해 코드 리뷰를 작성한 뒤의 변경 사항을 저장소에 병합하고, 성능, 품질, 효율성, 스타일링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코드 변경을 추천한다. 개발자들은 이 기능을 활용해 보다 고품질의 코드를 제공할 수 있다.

▪테스트 커버리지 생성: 코드의 맥락을 기반으로 유닛과 기능 테스트를 생성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가 훨씬 다양한 테스트 입력 값을 아우르는 더 나은 테스트 커버리지를 바탕으로 테스트 품질을 개선하게 해 준다.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는 개발자가 코드 일관성 및 최적화를 개선하도록 돕는다.

▪맞춤형 제안: 기업 조직의 코딩 프레임워크, 사내 라이브러리, 모범 사례, 업계 별 표준을 통합해 조직 전용 코드를 생성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의 코드 리뷰, 업데이트, 기존 코드베이스로의 코드 통합을 지원한다.

▪코드 생성 컨텍스트: 필터를 적용해 코드가 비허용적(non-permissive) 라이선스를 출처로 삼지 않도록 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가 규정 준수 관련 위험을 해결할 수 있게 돕는다.

▪자동 언어 업그레이드: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기존 코드를 현재의 언어 버전으로 변환 및 업데이트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가 사용된 언어 또는 프레임워크의 최신 기능을 활용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품질을 개선할 수 있게 지원한다.

▪코드 분석: 버그와 비효율성을 파악하고, 기업 조직의 소프트웨어 개발 관행을 바탕으로 오피니어네이티드(opinionated) 코드를 생성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가 자체 독점 코드베이스와 일관된, 보다 강력한 코드를 제공하도록 지원한다.

▪OCI 최적화 제안: OCI 서비스 API, 코딩 패턴, 모범 사례로부터 확보한 제안을 통합해 애플리케이션이 OCI에서 최적의 상태로 실행될 수 있게 지원한다. 이 기능은 개발자가 OCI에서 실행되고 OCI 서비스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유용성은 극대화하고, 효율성은 높이도록 해 준다.

오라클의 개발자들은 이미 오라클 코드 어시스트를 활용해 새로운 오라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