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세계 정보보안 지출 1,240억달러…한국은 2.2조원 전망"
"내년 전세계 정보보안 지출 1,240억달러…한국은 2.2조원 전망"
  • 차수상 기자
  • 승인 2018.08.15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발표…2019년 보안 서비스 시장 수요 최소 10% 증가
2017-2019년 전세계 분야별 보안 지출액 (단위: 백만 달러)
2017-2019년 전세계 분야별 보안 지출액 (단위: 백만 달러)

[디지털경제뉴스] 가트너는 정보보안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2018년 전세계 지출 규모가 작년보다 12.4% 증가한 1,1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가트너는 2019년에는 해당 지출 규모가 8.7% 가량 성장해 1,2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한국의 2018년 보안 관련 지출액은 작년보다 4% 증가한 2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에는 해당 규모가 9.4% 증가해 2.2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관련 지출액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보안 서비스 부문의 규모는 올해 1.26조 원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에서 규모는 가장 작지만 가장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제품 분야는 ‘클라우드 보안’이다.

가트너의 김예진 선임 연구원은 “보안 담당자들은 기업이 기술 플랫폼의 안전한 사용을 통해 비즈니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고 있다”며, “계속되는 기술 부족과 EU 개인정보보호보법(GDPR) 등의 규제 변화가 보안 서비스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 가트너 조사에 따르면, 보안 지출의 상위 3개 요인은 ▲보안 리스크,▲비즈니스 요구사항, ▲업계 변화다.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제 역시 중요한 요인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트너는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우려로 인해 2019년 보안 서비스에 대한 시장 수요가 최소 10% 증가할 것이며, 아이덴티티 및 액세스 매니지먼트(IAM), 아이덴티티 거버넌스 및 어드미니스트레이션(IGA), 데이터유출방지(DLP) 등의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한다.

가트너는 세계 각국의 현재 보안 지출액과 관련 계획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2017년 9월부터 10월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해당 조사에는 호주,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인도, 싱가포르, 영국, 미국 등 8개국에서 총 480명이 참여했다.

김예진 선임 연구원은 “최근 싱가포르 보건 서비스인 싱헬스가 공격을 당해 환자 150만 명의 개인 건강 기록이 노출된 바 있다. 이러한 데이터 유출 사건들은 민감한 데이터 및 IT 시스템을 중요한 인프라로 고려해야하는 필요성을 더욱 강화시킨다”고 말했다. 또한, “보안 및 리스크 관리는 모든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의 핵심적 부분이 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2019년 전세계 보안 지출 규모를 견인하는 주요인은 감지 및 대응 역량 구축에 대한 관심 증가, GDPR과 같은 개인정보보호 규정, 디지털 비즈니스 리스크를 해결해야 하는 필요성 등이다. 

가트너는 2018-2019년 정보보안 지출 규모에 영향을 미칠 핵심 트렌드를 발표했다. 

① 2019년까지 최소 30%의 기업들이 GDPR 관련 컨설팅 및 실행 서비스에 투자하게 될 것이다. 
기업들은 2018년 5월 25일부로 발효된 GDPR을 준수하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고 있다. GDPR과 관련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 평가 및 감사는 EU 기반 기업들과 이들의 고객 및 직원들의 보안 서비스 지출액의 핵심적인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② 디지털 혁신 이니셔티브의 리스크 관리 및 개인정보보호 문제로 인해, 2020년까지 약 40% 이상의 기업에서 보안 서비스 관련 추가 지출이 발생할 것이다. 
지난 몇 년간, 컨설팅 및 실행 서비스 제공 업체들은 디지털 혁신 과정에 있는 고객들을 지원하기 위해 서비스를 조정해왔다. 퍼블릭 클라우드, SaaS,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 사용 전반에 대한 규제 대상 데이터, 주요 운영, 지식재산권의 보호를 위한 이러한 혁신 과정을 촉진하는 핵심 요인은 바로 보안이다. 

③ 2020년까지 제공되는 보안 소프트웨어의 최소 50%는 구독형 및 관리형 서비스일 것이다. 
서비스형 보안 방식이 온-프레미스 배포 방식을 곧 능가할 것으로 보이며, 많은 구매자들이 하이브리드 배포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가트너의 보안 구매 행동 설문조사에서 응답자들 중 대다수가 SIEM(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과 같은 특정 보안 기술을 향후 2년 내에 하이브리드 배포 형식으로 도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바 있다. 전체 배포 방식들 중 관리형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약 24%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예진 선임 연구원은 “여전히 온-프레미스 배포가 가장 대중적인 방식이지만, 일부 기술에서는 클라우드로 제공되는 보안 방식을 선호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