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AI ‘누구’, 월 대화량 1억건ㆍ실사용자 300만명 넘다
SK텔레콤 AI ‘누구’, 월 대화량 1억건ㆍ실사용자 300만명 넘다
  • 홍석환 기자
  • 승인 2018.03.1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10개월간 대화량 10억건…실사용자 대폭 확보로 대화량 증가 이끌어

[디지털경제뉴스]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자사의 AI 플랫폼 ‘누구(NUGU)’의 사용자 대화량(발화 기준)이 실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에 힘입어 월간 1억건을 돌파했다고 14일 밝혔다. 

14일 SK텔레콤은 자사의 AI 플랫폼 ‘누구’의 사용자 대화량이 실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지난 10개월간 10억건을 돌파했다.
14일 SK텔레콤은 자사의 AI 플랫폼 ‘누구’의 사용자 대화량이 실사용자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지난 10개월간 10억건을 돌파했다.

또한, 월간 실사용자가 지난 2월 300만을 넘어서며, 최근 10개월간 누적 대화량도 10억건을 돌파했다. ‘누구’의 사용자 대화량이 최초 1억건을 돌파하기까지는 7개월이 걸렸으나,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월 평균 1억건을 꾸준히 넘어서고 있다.
 
SK텔레콤은 사용자 대화량 대폭 확대에 대해 T맵을 비롯해 키즈폰, 셋톱박스 등 다양한 영역에 AI를 접목해 실사용자를 확보하는 AI 생태계 육성 전략의 성과라고 평가했다.
 
SK텔레콤 ‘누구’ 플랫폼을 통한 사용자 대화량은 다양한 서비스로의 영역확대를 통해 월간 실사용자(MAU)가 대폭 증가하는 등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지난 2017년 8월 미니 출시 당시 11만을 기록했던 ‘누구’의 월간 실사용자는 2017년 9월 ‘T맵x누구’ 출시 이후 추석 연휴가 포함된 지난해 10월에는 236만을 기록하는 등 급격히 증가했다. 

SK텔레콤 AI ‘누구’ 월간 실사용자(MAU) 증가 추이
SK텔레콤 AI ‘누구’ 월간 실사용자(MAU) 증가 추이

SK텔레콤 ‘누구’ 플랫폼의 월간 실사용자는 지난 2월 설 연휴에 사용자들이 대폭 증가하며 363만에 달했다. SK텔레콤은 월간 AI 실사용자가 300만을 넘어섬에 따라, 규모 면에서 경쟁사 대비 압도적인 경쟁력을 갖춤은 물론 한국어 기반 국내 AI 생태계의 폭발적 성장을 위한 기반을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일반적으로 월간 실사용자가 100만을 넘어서면 ‘시장 안착 성공’으로, 300만을 돌파하면 초기 시장에서 주류시장으로 넘어가는 과도기에 일시적으로 수요가 정체되는 ‘캐즘(chasm)’을 극복하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성장 동력을 확보한 서비스’라고 IT업계는 평가하고 있다.
 
SK텔레콤은 300만 이상의 MAU를 통해 확보한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호출어(Wake-up word) 인식 엔진을 개선해 오인식 수준을 기존 대비 1/4 수준으로 줄이고, 호출어 인식율은 97%까지 높였다고 밝혔다. 

NUGU 플랫폼 선순환 생태계
NUGU 플랫폼 선순환 생태계

SK텔레콤은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 영역 지속 확장을 통해 AI 실사용자를 추가로 확보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데이터로 AI성능을 높인 후 다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다.
  
SK텔레콤 이상호 서비스플랫폼사업부장은 “SK텔레콤 ‘누구’의 월간 AI 실사용자가 300만을 넘어서며 급성장 기반 확보와 더불어 향후 대한민국 AI의 고도화를 이끌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AI 서비스 영역을 지속적 확대해 국내 대표 AI는 몰론 글로벌로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