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5.5G, 전 산업 디지털화의 동력될 것”
화웨이 “5.5G, 전 산업 디지털화의 동력될 것”
  • 김재원 기자
  • 승인 2021.02.24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 ‘MWC 상하이 2021’ 기조연설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

[디지털경제뉴스 김재원 기자] 통 원 화웨이 무선네트워크 제품 라인 부문 CTO는 ‘MWC 상하이 2021’에서 ‘지속적인 5G 진화를 위한 전 산업 디지털화 동력 구축’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했다.

통상적으로 새로운 통신 기술은 다음 세대로 교체되기까지 10년 동안 지속된다. 지난 1년 동안, 5G는 더욱 빠른 속도로 진화했으며, 엄청난 잠재력을 보여줬다.

통 원 CTO는, “무선 접속에 대한 요구사항들의 증가는 모바일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는 근본적인 원동력”이라며 “5G는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시켜 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고도의 모바일 광대역(eMBB) 서비스는 데이터 수요의 급증을 야기시키고, 프리미엄 서비스 경험을 보장하는 용량을 증대시킬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이를테면 REDCAP(Reduced Capability)의 도입으로, 방대한 사물인터넷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대규모 사물 통신(mMTC; massive Machine-Type Communications) 서비스들이 더 많은 터미널을 통해 제공될 것이다.

또 초저지연(URLLC; Ultra-Reliable Low-latency Communication) 서비스는 원격 및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제어의 고품질 연결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전송 지연 시간을 줄이고 지연 시간을 보장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는 네트워크를 필요로 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발굴해 나가기 위해서는 5G 역량의 경계가 확대돼야 한다. 몰입형 상호 작용 서비스가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5G AR/VR은 탁월한 가상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경량 XR 기기의 등장으로 5G XR도 현실화될 전망이다. 프리미엄 몰입형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5G를 더욱 향상시켜야 하며, 5G 네트워크는 고화질 4K에서 16K로 향상됨에 따라 평균 속도를 120Mbps에서 2Gbps로 높여야 한다. 가상 환경에서 실시간 상호 작용을 보장하기 위해 5G는 전송 지연 시간을 현재 20ms에서 5ms로 더욱 단축시켜야 한다.

업링크 중심 네트워크는 산업 디지털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5G 애플리케이션은 전례 없는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업링크 속도에 대한 요구 사항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소비자 AR/XR 서비스는 추가 렌더링을 위해 고화질 이미지와 비디오를 로컬 장치에서 클라우드로 전송해야 한다.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원격 제어 및 기계 비전도 4K 및 8K 비디오를 실시간으로 전송해야 한다.

따라서 5G 네트워크를 통한 업링크 트래픽의 비율이 40% 이상으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엄청난 양의 업링크 트래픽을 처리하려면 5G 업링크 기능이 최소 10배 이상 향상돼야 할 것이다.

5G는 원격 제어, 차량-도로 시너지, 무인 운송, 스마트 물류 등의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센싱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예를 들어 셀룰러 매시브 MIMO의 빔 스위핑을 센싱 기술에 도입함으로써 감지와 통신, 그리고 실내 고정밀 위치 결정 서비스까지 무선 기술을 통해 구현할 수 있다.

화웨이는 전 산업 디지털화 동력 구축을 목표로 업링크 중심 광대역 통신(UCBC), 실시간 광대역 통신(RTBC), 조화 통신 및 감지(HCS)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탐색에 기여할 5.5G를 제안했다.

통 원 CTO는 "기술과 비즈니스 모두 산업 발전을 촉진하고 추진하는 데 필수적이다. 세계 최대 무선 연결 시장인 모바일 산업은 매년 수조 달러에 달하고 있다"라며 "다양한 산업과의 5G 통합이 가속화되면 10조 달러 이상의 새로운 시장 공간이 창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5G의 지속적인 발전은 네트워크 기능을 향상시키고 서비스 시나리오를 확장해, 연결 비용을 줄이면서 통합을 달성하기 위한 추가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IoT 업계에서는 1,000억 달러 이상의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