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IBM, 2나노미터 칩 기술 공개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5.07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나노 노드 칩보다 45% 더 높은 성능과 75% 더 낮은 에너지 소비 달성 예상
IBM이 발표한 2나노미터 칩 웨이퍼
IBM이 발표한 2나노미터 칩 웨이퍼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IBM이 2나노미터(nm) 칩 기술을 공개했다. IBM의 새로운 2나노 칩 기술은 현재 가장 발전된 7나노 노드 칩보다 45% 더 높은 성능과 75% 더 낮은 에너지 사용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2나노 칩이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은 △휴대폰 배터리 수명 4배 증가로 4일마다 충전 가능 △전 세계 에너지 사용량의 1%를 차지하는 데이터센터의 탄소 배출량 감소 △애플리케이션 처리 속도 향상, 언어 번역 지원, 인터넷 액세스 속도 향상 △자율주행차에서 물체 감지 및 반응 시간 단축 등이다.

IBM이 그동안 이뤄온 반도체 혁신에는 7나노, 5나노 공정 기술의 첫 구현, 단일 셀 DRAM, 데너드 스케일링 법칙, 화학적으로 증폭된 감광액, 구리 상호 연결 배선, 실리콘 온 인슐레이터 기술, 멀티 코어 마이크로프로세서, 하이-K 게이트 유전체, 임베디드 DRAM, 3D 칩 스태킹 기술 등이 있다.

IBM 연구소의 7나노 업그레이드 버전을 포함한 IBM의 첫 상용화 제품은 올해 말 IBM 파워10 기반 IBM 파워 시스템에 적용돼 출시될 예정이다.

2나노 설계는 IBM의 나노시트 기술을 사용한 반도체 기술의 진보를 보여준다. 이 아키텍처는 IBM이 5나노미터 디자인을 발표한 지 채 4년이 안되어 개발됐다. 이 최신 아키텍처에 힘입어 손톱만한 크기의 2나노 칩에는 최대 500억 개의 트랜지스터를 장착할 수 있게 됐다. 칩에 집적된 트랜지스터가 많다는 것은 프로세서 설계자가 칩에 보안 및 암호화를 위한 새로운 경로나 AI,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첨단 워크로드의 기능을 개선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더 많이 넣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IBM은 이미 IBM 파워10 및 IBM z15 등 IBM 최신 하드웨어에서 향상된 핵심 기능들을 구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