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구축사례] 영국 프리미어리그, 클라우드 파트너로 ‘오라클’ 선정
[클라우드 구축사례] 영국 프리미어리그, 클라우드 파트너로 ‘오라클’ 선정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5.0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22 시즌부터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 도입, 경기 관련 실시간 데이터 통계 제공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실시간 승리 확률은 10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이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얻을 확률을 계산한다.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의 주요 기능의 하나인 실시간 승리 확률은 10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이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얻을 확률을 계산한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영국 프리미어리그가 오라클을 공식 클라우드 파트너로 선정했다.

프리미어리그는 오라클과 협력해 경기장에서의 생생한 플레이를 보다 풍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기 내 통계를 지원해 흥미 요소를 더해나간다. 특히 오라클의 데이터와 애널리틱스,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시청자에게 유의미한 실시간 통계를 제공한다.

프리미어리그는 2021/22 시즌의 시작과 함께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Match Insights–Powered by Oracle Cloud)’를 도입해 운영한다. 매치 인사이트는 전 세계 방송 중계와 프리미어리그 소셜미디어 채널 전반에 걸쳐 선수 성과에 대한 고급 데이터 및 통계를 선보인다. 이 과정에서 머신러닝 모델을 구축, 리그의 각 선수와 수천 개의 과거 경기에서 도출한 실시간 추적 데이터 및 정보를 바탕으로 즉각적인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경기 데이터와 애널리틱스의 결합은 스포츠 팬들의 주된 관심사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얻는 통찰력은 프리미어리그 경기에 대한 이야기를 다채롭게 전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팬들에게도 풍부한 데이터 경험을 제공한다. 이제 팬들은 집에서 경기를 시청하거나 모바일로 점수를 확인하는 동안 다양한 경기 정보를 즉시 접할 수 있게 된다.

오라클 클라우드 기반 매치 인사이트의 주요 기능은 △평균 포메이션 △실시간 승리 확률 △결정적 순간(Momentum) 측정 트래커 등이다.

평균 포메이션 기능은 공의 점유, 혹은 비점유 상태일 때 모든 팀 소속 선수의 위치를 추적한다. 공격 및 수비 시 각 팀의 조직력 차이를 강조하는 해당 모델을 통해 팬들은 경기가 진행되는 동안 응원하는 팀이 상대팀의 전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로 이어지는 전략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된다.

실시간 승리 확률 기능은 통계를 통해 경기 잔여시간에 대한 10만 번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팀이 승리하거나, 무승부를 얻을 확률을 계산함으로써 팀별 성과를 바탕으로 한 스토리텔링을 이어나간다. 지난 4년 동안의 경기 결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해당 모델은 팀의 홈경기 또는 원정경기 여부, 현재 점수, 페널티 횟수, 출장 선수, 레드 카드 개수 및 남은 경기 시간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한다.

결정적 순간(Momentum) 측정 트래커 기능은 공을 소유한 팀이 다음 10초 이내 골을 넣을 확률을 측정한다. 수천 개에 달하는 지난 주요 경기에서부터 현재 기준 가장 최근 5개 경기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결과를 도출하며, 패스, 드리블 및 태클의 결과와 경기장에서의 특정 사건 발생 위치까지 통합하는 것이 특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