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결과 0건인 경우 절반으로 줄일 것“
네이버, “검색 결과 0건인 경우 절반으로 줄일 것“
  • 이동진 기자
  • 승인 2021.05.11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개발 ‘한국어 초거대 AI 언어 모델’ 검색 서비스에 적용, 의도 파악하기 어려웠던 검색어에도 적절한 검색어 제안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해당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그동안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일부 검색어에도 적절한 검색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해당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그동안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일부 검색어에도 적절한 검색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됐다.

[디지털경제뉴스 이동진 기자]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한국어 기반의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검색 서비스에 적용했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그동안 사용자가 오타를 입력하거나 맞춤법을 잘못 입력하는 경우, 잘못 알고 있는 검색어를 입력한 경우 등에 대해 올바른 단어로 전환해 검색해 주거나 적절한 검색어를 추천해 주는 검색 기능을 제공해 왔다.

네이버가 이번에 ‘한국어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적용해 제공하는 검색 기능은 사용자가 잘못된 검색어를 입력해 검색 결과에 아무런 정보도 노출되지 않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어, 사용자의 검색 경험 향상에 필수적이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초거대 AI 언어 모델’을 해당 서비스에 적용함으로써 그동안 검색 의도를 파악하기 어려웠던 일부 검색어에도 적절한 검색어를 제안할 수 있게 됐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민들레꽃과냉이차이끛’이라고 검색하더라도 ‘민들레꽃과 냉이꽃 차이’로 자동 변환해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해당 언어모델 개발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네이버 김선훈 리더는 “사용자가 매번 어떤 검색어를 새로 입력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기능의 만족도를 일정 수준 이상 높이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러나 이번 초거대 AI 모델 적용을 통해 예측 성능을 향상시켜 검색 결과가 0건인 경우를 올해 절반 수준으로 줄일 것”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3분기 내에 사용자가 현재 잘못 입력한 검색어에 대한 수정 의견을 제안할 뿐 아니라 사용자의 검색 흐름에 따른 맥락을 분석해 다음 검색어를 예측해 추천하는 기능도 추가될 예정이다. 예를 들어, ‘올리브오일 효능’을 검색한 뒤, ‘파스타 만드는 법’을 검색한 사용자에게 ‘올리브 파스타 만드는 법’이란 검색어를 추천하는 식이다.

네이버 자연어 처리(NLP) 조직을 이끄는 강인호 책임리더는 “그간 초거대 언어모델이 그 가능성과 품질로 학계에서 큰 주목을 받아왔지만, 실제 대규모 유저 서비스에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모델을 최적화하고 데이터 처리 속도를 개선하는 등 고도의 기술력이 뒷받침돼야 했다”라며 “네이버는 이번 검색어 서비스를 시작으로 연구 개발을 강화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