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테크놀로지스, 코로나19 맞서 전세계 의료 기관들과 다양한 협업 진행
델 테크놀로지스, 코로나19 맞서 전세계 의료 기관들과 다양한 협업 진행
  • 박시현 기자
  • 승인 2021.05.14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후유증 환자 ‘디지털 트윈’ 모델로 분석, AR·VR 기술로 3D 수술 시뮬레이션 지원
델 테크놀로지스가 신시내티 어린이병원의 3D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위해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 및 델 EMC 스토리지를 제공했다.
델 테크놀로지스가 신시내티 어린이병원의 3D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위해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 및 델 EMC 스토리지를 제공했다.

[디지털경제뉴스 박시현 기자] 델 테크놀로지스가 코로나19에 맞서 전세계 의료 기관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i2b2 트랜스마트 재단(i2b2 tranSMART Foundation)과 협력해 코로나19 후유증 치료를 위해 방대한 전세계 환자 데이터를 분석해 ‘디지털 트윈’ 모델을 구축했으며, 신시내티 어린이병원 의료센터(Cincinnati Children's Hospital Medical Center)에 증강현실(AR) 및 가상현실(VR), 인공지능(AI) 기술을 결합한 ‘3D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i2b2 트랜스마트 재단과 환자 데이터 활용한 ‘디지털 트윈’ 구축 = 미국 국립보건원(NIH)의 조사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 20명 중 1명은 극심한 피로, 머리가 멍해지는 브레인 포그(brain fog), 두통, 심장 부정맥, 발열, 호흡곤란 등 장기적 후유증인 ‘코로나 감염 급성 후유증(PASC: Post-Acute Sequelae of SARS-CoV-2 infection)’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비영리 오픈 데이터 연구기관인 i2b2 트랜스마트 재단과 전세계 비식별 환자 데이터를 첨단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트윈’ 모델을 제작했다.

‘디지털 트윈’ 모델을 통해 환자들의 유전적 배경과 병력 등을 반영해 개인 맞춤형 치료 시뮬레이션을 수백 만회이상 실행함으로써, 환자들에게 가능한 최고의 치료 옵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해 디지털 트윈을 생성할 수 있도록, 델 EMC ‘파워엣지’ 서버, ‘파워스토어’ 및 ‘파워스케일’ 스토리지, ‘VM웨어 워크스페이스 원, 그리고 부미(Boomi) 솔루션을 제공해 인공지능, 머신 러닝, 고성능 컴퓨팅 파워를 갖춘 데이터 스토리지 네트워크와 데이터 저장소를 구축했다.

이 데이터 저장소에서 전세계 30만명 이상의 연구원들이 다양한 모니터링 시스템과 전자 건강 기록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수집, 저장 및 분석할 수 있으며, 향후 인공 호흡기와 심장 모니터를 통해 수집된 실시간 임상 데이터로 디지털 트윈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연구진은 미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싱가포르, 스페인, 브라질, 인도, 영국 등 전세계 200여개 병원과 연구소가 참여한 국제 연합체인 4CE 컨소시엄(4CE Consortium)에서 공유된 7만 명의 개인정보가 보호된 비식별 환자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으며, 향후 4년간 2백만 명까지 데이터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환자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 모든 데이터는 4CE 컨소시엄에서 수집하기 전에 비식별화 작업을 거친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이밖에 코로나19 대유행에 맞서 전세계 의료 기관들과 다양한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번역유전체학연구소(Translational Genomics Research Institute)는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델 파머 사우스 캠퍼스에서 제니스 수퍼컴퓨터를 사용해 10,000개 이상의 SARS-CoV-2 게놈의 염기 서열을 완성했다.

델의 텍사스 첨단컴퓨팅센터(Texas Advanced Computing Center)는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생명과학 연구를 가속화하기 위해 세계에서 9번째로 빠른 수퍼컴퓨터를 확장했다.

중국 CDC(질병예방통제센터)는 중국 후베이에서 30만 건 이상의 코로나19 감염 사례와 밀접접촉 상황을 추적할 수 있었다.

◆미 신시내티 어린이병원 의료센터에 ‘3D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 구축 = 델테크놀로지스는 인텔 및 엔비디아와 협력해, 미 신시내티 어린이병원 의료센터(Cincinnati Children's Hospital Medical Center) 의료진의 전문 지식을 차세대 AR과 VR, AI 기술을 결합한 ‘3D 수술 시뮬레이션 시스템’을 구축했다.

신시내티 어린이병원 의료센터는 델 테크놀로지스와 인텔, 엔비디아의 전문가들, 병원 IT 팀 및 외과의사들과 함께 전문 AR·VR 디지털 체험 기술 연구소(Digital Experience Technology Lab) 설립에 나섰다.

델 테크놀로지스는 이에 따라 델 프리시전 워크스테이션을 중심으로 AR 및 VR 헤드셋, 카메라, 모니터 등을 연동하고, 델 EMC 스토리지를 제공해 환자별로 수술에 대비한 3D 가상 시뮬레이션을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딥러닝 기술로 생성된 환자별 3D 모델은 담당 의사가 정확하고 정교한 몰입형 기술로 AR 및 VR 시뮬레이션으로 수술을 철저히 준비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전세계 여러 장소의 의료 전문가들이 원격으로 접속해 복잡한 수술 방법에 대한 최적의 솔루션을 함께 찾아내거나 버추얼 수술 트레이닝에 공동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이 같은 기술은 어린이 환자와 그 부모들에게 수술 진행 과정을 사전에 3D 애니메이션으로 보여주면서 수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불안감을 덜어내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

병원 측은 환자의 퇴원 이후에도 원격진료에 AR과 VR 시뮬레이션을 도입해 재활과 인지치료, 통증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